대구시 SW융합클러스터 사업 목표는 '고령사회 라이프케어 SW융합 서비스' 개발이다.
보건의료의 개념이 치료 중심에서 예방과 상시관리를 통한 삶의 질 향상으로 바뀌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또 건강보험 보장 강화, SW기반 ICT강국이라는 정부 국정기조와도 부합한다.
'고령사회 라이프케어'는 다양하고 첨단화된 센서를 이용해 고령자의 생체 정보와 동선 등 각종 정보를 관리하고, 사회안전망과 신속하게 연결해 고령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ICT융복합산업이다.
대구시는 ICT, SW분야에서 각종 사업을 유치하고 투자를 이어가면서 기업수와 매출, 종사자 등 수치상 성장을 거듭해왔지만 최근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현재 조성하고 있는 SW융합클러스터를 라이프케어사업 거점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울리는 신SW융합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라이프 케어산업 육성 거점을 설치해 관련 기업을 집적화하고, 라이프케어서비스 실증 네트워크 구축과 라이프케어 서비스 특화기업 육성에 나선다.
이어 고령사회 라이프케어 SW융합 플랫폼을 구축, 고령자 관련 다양한 건강 정보를 수집한다.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령자 재택보호, 간병 응급구조서비스, 질병 진단지원 정보제공 서비스, 고령자 외부활동 실종 모니터링 서비스, 고령자 맞춤 보험상품과 보상서비스를 개발한다.
클러스터 구축과 사업 추진 전 과정에서 서비스 혁신 비즈니스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임동식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