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문화기술 연구개발(CT R&D) 지원사업 지정공모에 참여할 연구기관을 모집한다.
CT R&D 지원사업은 '풍요롭고 다채로운 최첨단 문화국가 구현'을 비전으로 국내 문화산업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 모델 창출을 촉진하기 위한 국책사업이다.
올해 총 494억원 규모 예산을 책정했다. 지정공모와 정책지정 신규과제에 100억원, 자유공모 과제에 55억원, 다년도에 걸쳐 진행되는 지정공모 및 정책지정 계속과제에 339억원을 투입한다.
2019년 신규 지정공모 과제는 문화콘텐츠(가상·증강현실, 인공지능) 3개 과제, 문화예술(공연, 전시, 음악·음향) 4개 과제, 문화융복합(전통·공예, 유통, 디자인 등) 5개 과제로 구성했다. 총 74억원 예산을 배정했다.
이번 공모는 사회적 약자와 고령자를 위한 기술, 환경문제 대응 등 사회 문제해결형 과제에 주목했다. 소외계층 문화향유를 위한 지원·서비스 기술,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자연 친화 미디어아트 플랫폼 개발 등 내용으로 1차 연도에 22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달라진 점에도 유의해야 한다. 먼저 사업 참여의 공평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과제 중복신청 제한 규정이 신설됐다. 영리기업은 본 지정과제 공고 중 1개 과제에만 신청할 수 있다. 비영리기관은 1개 과제에 복수지원이 불가, 연구 책임자 1인당 1개 과제에만 신청 가능하다.
문화기술 R&D 사업 수행을 통한 청년 고용창출을 활성화하고자 정부출연금 5억원당 1명 신규채용을 의무화했다. 연구자에게 충분한 시간을 제공함으로서 연구 질을 높이고자 행정기간을 단축하고 조기공고 시행을 통해 1차 연도 연구기간을 기존 8개월에서 9개월로 확대했다.
본 공모 사업 설명회가 22일 홍릉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열린다. 과제 기획에 참여한 문화기술 PD가 공모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공모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관은 2월 13일 오후 4시까지 한콘진 연구개발정보관리시스템(ctrd.kocca.or.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콘진 누리집(www.kocca.kr) 지원사업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시소 게임/인터넷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