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KBO리그 경기 중 발생한 득점 상황을 자동으로 편집한 'AI 득점 하이라이트' 동영상 클립을 제공한다.
기존 서비스 중인 KBO리그 동영상 클립은 사람이 관여하는 수동 편집 기반이다. 'AI 득점 하이라이트'는 장면 분석, 추출, 편집에서 서비스 업로드까지 모든 부분이 AI 기술로 100% 자동화로 제작된다.
AI 득점 하이라이트 서비스에 적용된 AI기술은 야구 중계 화면 그래픽을 분석하는 컴퓨터 비전기술과 투수 투구 장면을 인식하는 기술로 구성돼 있다. 이 기술로 수집된 결과물은 실시간 기록 데이터 검증을 거쳐 득점 상황에서의 필요한 장면만을 모은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최종 전환된다.
100% 자동화로 이뤄진 이번 서비스는 향후 득점 장면 외 호수비와 삼진 등 중요 장면까지 포함된 풀 스펙의 전체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다. 홈런 등 주요 기록별 동영상 클립과 이용자가 응원하는 특정 선수 하이라이트 서비스도 가능해졌다.
성하경 네이버 스포츠 개발 담당자는 “경기종료 후 5분 내에 AI 득점 하이라이트가 서비스 될 수 있다”면서 “실시간 중계에서 파생되는 주요장면이나 하이라이트의 편집은 AI 기술이 담당하고, 기존 영상 편집 전문가는 스토리가 가미된 기획 영상 같은 더욱 흥미로운 콘텐츠 제작에 투입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시소 게임/인터넷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