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보호학회가 2020 사이버안보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논문은 기술 분야와 정책 분야로 구분해 접수한다. 기술 분야에는 사이버안보와 관련된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응용보안을 비롯해 CPS보안, 금융보안, 자동차보안 등 산업·융합 보안 논문이 포함된다. 정책 분야에는 사이버안보 윤리와 법, 제도, 국가전략, 국제분쟁, 국제협력, 거버넌스에 관한 논문을 받는다.
국내외 대학생, 대학원생이 주저자인 논문으로 제출 시점에 다른 논문지에 발간되지 않았으면 응모할 수 있다. 오는 31일까지 1000자 이내로 요약문을 접수해야 한다. 선정되면 다음달 5일부터 7월 31일까지 논문을 제출하면 된다.
총 상금은 3100만원 규모다. 대상 2편과 최우수상 4편, 우수상 4편, 장려상 10편 등 총 20편을 시상한다. 대상 2편에는 각각 상금 500만원이 수여된다. 수상 논문은 한국정보보호학회 논문지에 게재되도록 추천된다.
이번 공모전을 주관하는 박영호 한국정보보호학회 사업 상임부회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하고 사이버위협도 증가하는 상황”이라면서 “공모전을 통해 사이버안보에 대한 관심과 수준을 제고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이버안보 논문 공모전은 사이버안보 분야 기술과 정책 발전을 위해 매년 열린다. 한국정보보호학회와 정보세계정치학회가 주관하며 국가정보원과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후원한다.
오다인기자 ohda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