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스마트폰 기능 관련 설문조사에서는 ‘다음 중 스마트폰에서 당신이 가장 필요로하는 새로운 기능이나 개선을 원하는 기능은 무엇입니까?’ 또는 ‘다음에 구매할 스마트폰에 기대하는 기능은 무엇입니까?’ 등의 질문을 한다. 그런 다음 응답자가 선택한 특정 기능을 선택된 비율에 따라 순위를 매겨 결과를 산출한다. 때때로 '매우 중요, 중요, 보통, 중요도 낮음, 전혀 중요치 않음’과 같은 5점 척도를 사용하여 각 기능의 순위를 매기기도 한다. 이후 ‘매우 중요’와 ‘중요’ 응답 수치를 합산해 백분율로 나타낸다.
고어가 위의 방식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응답자 중 14%가 방수 기능을 다음에 구매할 스마트폰의 1순위 기능으로 선택했다(선택 가능 옵션 총 14가지). 또한 응답자 중 50%는 상위 7개 주요 기능 중 하나로 방수기능을 꼽았다. 방수기능보다 높은 비율을 기록한 것은 배터리 수명이 유일했다. 이 결과 자체로도 소비자들이 방수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강한 신호다.
첨단 조사기법을 활용, 방수기능이 스마트폰 구매에 미치는 실제 영향을 정량화
위에서 진행한 조사 방법은 단순히 어떤 기능의 중요도를 분석할 때는 적합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스마트폰의 특정 기능뿐만 아니라 가격과 같은 외부적인 요인들 또한 소비자 구매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위 조사 방법으로 어떤 요소가 구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지 추론하고자 한다면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고어는 이러한 기존 설문조사의 약점을 보완하고 스마트폰 구매에 있어 방수기능의 실질적 중요도를 측정하기 위해 유력 시장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적응형 선택기반 컨조인트(Adaptive Choice-Based Conjoint-ACBC)’라는 정교한 분석 방법을 사용했다.
먼저 소비자에게 ‘이상적인 스마트폰’을 연상하게 한 뒤 구매할 의향이 있는 스마트폰과 그렇지 않은 스마트폰에 대해 물었다. 그런 다음 그들에게 특정 브랜드, 특정 가격, 특정 기능을 갖춘 3가지 가상의 스마트폰을 보여주고 그중 선호하는 제품 한 개를 선택하도록 했다. 총 4개국 5,400여 소비자들이 13만 가지 조건의 가상 스마트폰에 대한 평가 결과를 제시했다. 조사는 국가별 주요 브랜드별로 300명씩의 소비자를 선정하여 진행했으며 브랜드 점유율, 연령, 성별에 따라 가중 처리했다.
방수기능… 브랜드 및 가격 다음으로 구매 결정에 큰 영향, 지불 의향도 높게 나타나
고어의 ACBC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속성들 중 브랜드와 가격의 평균 중요도는 각각 30%와 25%로 스마트폰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수기능은 모든 기능 중 브랜드와 가격 다음으로 구매에 큰 영향을 끼쳤다( 9%). 그다음으로 높았던 배터리 수명의 구매 중요도는 4%로 방수기능 영향력의 절반에 못 미쳤다.
또한 고어는 소비자들이 각 기능 및 성능에 얼마만큼의 가치를 느끼는지도 평가했다. 다양한 조건의 기능과 성능을 갖춘 스마트폰을 비교했을 때, 소비자는 다른 조건이 비슷하다면 ‘방수 지속성(long water immersion)’이 있는 스마트폰의 가치를 최고로 평가했다. 또한 1회 충전으로 이틀 이상 사용 가능한 배터리나, 광학 줌, 흔들림 방지 기능, 저조도 촬영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보다도 방수 지속성이 있는 스마트폰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답했다.
고어는 소비자의 불안감이 높을수록 방수기능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한다는 점도 알아낼 수 있었다. ‘침수로 인해 피해를 입을까 불안한지’ 묻는 질문에 ‘매우 불안하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전혀 불안하지 않다’고 답한 이들보다 방수기능에 약 2배의 돈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었다. 또한 ‘전혀 불안하지 않다’고 답한 응답자들조차도 다른 기능들보다 방수 지속성에 돈을 지불할 의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리하면 스마트폰 구매 시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가격에 큰 영향을 받으며 방수 기능을 타 기능들에 비하여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는 또한 방수 지속성을 다른 기능보다 높게 평가했다. 고어의 데이터에 의하면 향상된 카메라성능, 빠른 프로세서, 그리고 기타 다른 기능을 가진 스마트폰보다 방수 지속성이 있는 스마트폰이 소비자의 구매를 더욱 촉진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더 자세한 연구 결과는 고어 웹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한편, 고어는 시장조사기관에 의뢰해 중국, 인도, 미국, 한국 등 4개국 스마트폰 소비자 54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조사를 실시했다. 스마트폰 보유 현황, 사용 행태와 방수기능에 대한 태도에 중점을 두었다. 적응형 선택기반 컨조인트(adaptive choice-based conjoint)를 사용해 스마트폰 구매 결정에서 브랜드, 가격, 방수기능 등 14개 제품 특성의 영향력을 확인하고 정량화했다. 조사는 2019년 7~8월에 시행했다.
아울러 W. L. Gore & Associates은 산업을 혁신하고 인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매진하는 글로벌 소재 과학 기업으로, 1958년 창립 이래 우주 산업, 고기능 패브릭, 오토모티브, 전자 및 메디컬에 이르는 다양한 까다로운 산업을 위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1만 500여 명의 직원과 팀 중심 기업 문화를 가진 고어는 연간 37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