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연, 올해 유망기술 소개자료집 발간

한국화학연구원 기술사업화실에서 발간한 2020년 KRICT 유망기술 소개자료집 표지
한국화학연구원 기술사업화실에서 발간한 2020년 KRICT 유망기술 소개자료집 표지

한국화학연구원(KRICT·원장 이미혜)의 유망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2020년 KRICT 유망기술 소개자료집'이 발간됐다.

이번 자료집은 화학연이 보유한 우수 기술과 수요기업을 연결해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지금까지 개별 기술 소개자료집이 나온 적은 있지만, 화학연 전체 기술을 망라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자료집에는 △기초 화학원료 △첨단 화학소재 △의료기반 △친환경 자원관리 등 4가지 분야 210개 유망기술이 수록됐다. 각각 기술에는 기술개요 및 특징, 기술경쟁력 및 성숙도, 지식재산권 현황 등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국가·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이 대거 포함됐다.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관련 불소계 고분자, 반도체 등 기술은 물론이고,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사로 나선 바이오 플라스틱 기술, 연료전지·태양전지·리튬 이차전지 등 에너지 소재기술 정보까지 담겼다.

화학연은 해마다 상·하반기 두 차례씩 '유망기술 소개자료집'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새로운 유망기술을 추가하고, 기업에 이전된 기술은 제외하는 방식이다. 화학연 홈페이지에서도 유망기술을 검색할 수 있는 페이지를 별도로 구축할 계획이다.

이미혜 원장은 “화학연이 보유한 유망기술 정보가 기업에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어, 우수기술 이전과 확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보다 활성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자료집은 무료로 배포되고 있다. 개별적으로 자료집이 필요한 경우, 한국화학연구원 기술사업화실로 문의하면 된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