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융합제품 및 서비스 온라인 전시회'는 코로나19로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IoT기업의 수요처 발굴을 지원하고자 마련된 행사다.
전시회에는 사물인터넷 검증확산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SY이노테크, 이노넷, 현성, 엠텍글로벌, 환경과학기술, 스파코사, 시누스소프트, 엔이에스 등 8개 기업이 참가한다.
참가 기업에 수요자 및 투자자를 대상으로 제품·서비스 홍보 및 비즈니스 상담 기회를 제공, 국내 시장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올해는 코로나19를 감안해 온라인 행사로 진행한다.
참가 기업은 14일부터 비대면 온라인 홍보관을 통해 온라인 홍보 및 온라인 상담회(1 대 1 영상 미팅, 이메일 상담 등)를 개최할 예정이다.
SY이노테크가 선보이는 치매예방용 인지재활 VR 솔루션(BTCARE)은 가상현실(VR)기기와 콘텐츠를 이용해 게임을 즐기듯 뇌 활동을 촉진해 치매예방을 비롯한 뇌 건강을 지켜주는 VR의료 융합시스템이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해 인지기능 측정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재활훈련 콘텐츠를 제공하며, 치매예방 프로그램 운영 및 돌봄서비스 등 현장 상황에 따라 고객 맞춤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다.
이노넷은 고정형·이동형 게이트웨이를 전시한다. TV화이트스페이스(TVWS) 게이트웨이는 TVWS와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UHF 고정형 TVWS 게이트웨이 △UHF 이동형 TVWS 게이트웨이 △VHF 고정형 TVWS 게이트웨이로 구성된다.
현성은 국제 물류운송관리용 IoT 단말기 및 지능형 궤도 로봇을 공개한다. 사물인터넷 기술을 물류비지니스에 접목, 상품이 물류창고에서 출하돼 고객에 전달될 때까지 안전하고 확실하게 관리한다.
엠텍글로벌은 언택트 웨어러블 펄스옥시미터를 선보인다. 언택트 웨어러블 펄스옥시미터는 혈압, 혈당 등과 연동되는 게이트웨이, 비대면 산소포화도 측정기(MTECOX-01) 등 환자의 생체정보 및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한다.
AIoT기반 안개 탐지 및 스마트 관제 서비스도 전시된다. 환경과학기술은 안개로 인한 도로, 항만, 레저 등 다양한 활동에서 안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IoT센서와 AI기술을 활용해 안개 탐지 및 예측 정보를 생산하고 제공·관리하는 서비스를 소개한다.
스파코사가 선보이는 콜드체인 솔루션은 배송중인 물품이 보관돼야 할 온습도를 벗어날 경우, 관리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준다. 지정된 위치에 물품이 도착하거나 도착이 지연될 경우에도 관리자에게 알려 신선 물류를 보장한다.
시누스소프트는 기존 아파트 홈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아파트·오피스텔용 홈IoT 모듈 및 서비스를 공개한다.
엔이에스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소개한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생산·품질 관리지원은 물론, 품목별 생산량과 생산률 관리를 지원한다. 모바일을 활용한 정보 제공 등 생산력 유지 및 최적의 생산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