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정보과학 인재양성 우수학교·교사 공모전]안양공고 등 전자신문사장상…전국 최고 XR실습실·체험실 구축

[전자신문 사장상]

△학교부문-안양공고, “XR융합응용 주도… 전국 최고 XR실습실·체험실 구축”

안양공고는 기존의 뿌리산업 중심 학과에 기술인재를 길러내는 한편 VR, 반도체, 드론학과를 신설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최첨단 기술 교육에 선도 역할을 하고 있다. 확장현실(XR)융합응용학과 비전을 'SW로 세상을 밝히자'라고 정하고 세상을 위해 실력을 발휘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홀로렌즈 진로 프로그램을 개발해 1000여명 중학생에게 XR산업 전망을 제시하고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 전국 최고 수준 XR실습실, XR체험실을 구축해 벤치마킹 사례로 평가받았다.

김태갑 안양공고 교장
김태갑 안양공고 교장

△교사부문-김용우(평택청옥초), “교과융합(STEAM) 통한 학생주도 문제해결 과정 확대”

김용우 평택청옥초 교사는 삼성스마트스쿨과 삼성꿈장학재단 지원사업에 선정돼 무선 AP, 전자칠판, 노트북, 태블릿 PC정보통신 기자재를 지원받아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운영하며 학생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했다. 경기도교육청 SW 선도학교와 창업진흥원 비즈니스스쿨 지원사업에 선정돼 교과융합을 통한 주제 중심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학생들과 로봇축구, 자율주행차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생활 속에서 SW 프로그래밍과 피지컬 컴퓨팅 지식을 함양했다. 또 마을 주민을 초대해 SW를 직접 체험하는 장도 마련했다.

김용우 평택청옥초 교사
김용우 평택청옥초 교사

△교사부문-이대혁(이리팔봉초), “'공감·공유·공존 프로젝트' 운영… 생활밀착형 문제 해결”

이대혁 이리팔봉초 교사는 정보과학을 활용한 '공감·공유·공존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학생들의 바른 인성확립과 창의·융합형 미래인재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했다. 생활밀착형 문제 상황을 주제로 문제 상황과 관련한 과학·수학·예술적 요소와 원리를 탐구하고 창의적 문제해결방안을 탐색했다.


과학과 STEAM교육, SW교육 등을 활용하며 학습주제와 관련한 서로의 생각과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을 공유하며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내면화하고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했다. 또 정보과학을 포함한 과학기술 중심 창의교육 등 다양한 수업용 콘텐츠를 개발·보급했다.

이대혁 이리팔봉초 교사
이대혁 이리팔봉초 교사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