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 143. 푸드테크-식품 개발 스타트업의 혁신

[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 143. 푸드테크-식품 개발 스타트업의 혁신

푸드테크 스타트업이 지속적으로 식품 개발에 혁신을 만들고 있다. 식품 혁신은 판매채널도 기존과 다른 다양한 온라인 형태로 발전 중이다. e커머스 플랫폼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 영향력이 커지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바로 커머스로 연결돼 대중화된 식품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스타트업의 식품 혁신은 유통망뿐만 아니라 기능 혁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기능 혁신은 가성비까지 갖춰 단기간에 수십억원대 매출에 도달한 스타트업이 다수 생겨나고 있다.

트렌드메이커는 방탄커피로 알려져 있지만 다양한 다이어트·이너뷰티 카테고리가 주력이며 30대 여성을 메인 타깃으로 한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생산은 자사에서 독자 개발한 레시피로 원료, 부자재를 직접 소싱해 제품 생산이 가능한 공장설비를 갖춘 파트너사에 임가공을 맡기는 형태로 진행 중이다. 자사몰인 핀더푸드는 제품별 인플루언서 간접광고(PPL)를 통해 전체 매출 60%를 차지하고 있다. 올해 매출이 20억원을 돌파할 예정이다. 현재 핀더푸드 브랜드 제품은 열 가지인데 크리티칼 초코·오트 프로틴밀은 간편한 식사대용식으로 일회성 파우치 형태에 담겨있는 고단백, 고식이섬유, 멀티비타민 영양성분이 특징이다. 피치핏은 기존 40~50대 노년층이 섭취하던 발효효소액을 감식초와 함께 배합해 스틱 포장으로 출시한 클렌즈 제품으로, 유리병에 담겨 있어 보관과 휴대가 불편했던 발효효소액을 젊은 층에게 쉽고 재미있게 소개해 화제가 됐다. 매직펌킨은 국내 최다 함량 호박진액과 티백 형태로 호박즙을 즐길 수 있는 부기관리용 제품이다. 쏙방탄커피는 미국 등에서 시작된 저탄고지(LCHF) 키토제닉 식이요법 커피 트렌드를 읽고 직접 만들어 먹는 번거로움 없이 간편하게 물만 넣어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한 것으로 동결 건조된 버터와커피, 코코넛오일, MCT오일이 함유돼 있다.

복담은 e커머스 시장에 주로 입점해 판매를 하고 있으며, 호박으로 식품을 만드는 장점을 살려 현재 카카오톡 선물하기 PB업체로 선정돼 있다. 호박을 활용해 떡, 죽 개발 및 생산해 마켓컬리, 쿠팡, 신세계,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에서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다. 복담의 카카오톡 선물하기 전용 브랜드인 펌킨골드는 스프레드 및 호박차를 출시했고 곧 단호박쑥 크림떡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 여러 프랜차이즈와 식품 납품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호박의 기능적인 측면과 맛과 디자인을 가미해 만들어 낸 성과다.

에이지엣랩스는 최근 엔타스 면세점에 여성들을 위한 이너뷰티 제품인 '퓨리카뮤신 Estro(에스트로)'가 입점됐다. 퓨리카뮤신 Estro는 에스트로겐과 희귀한 이너뷰티 원료인 뮤신이 고함량 함유된 제품이다. 에이지엣랩스는 2019년부터 '퓨리카뮤신'이라는 브랜드 상품을 출시, 와디즈에서 성공적인 크라우드 펀딩을 받으면서 주목받았다. 이후 카카오 메이커스에서도 11차 앵콜 제품을 출시하는 등 이너뷰티 업계에서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에이지엣랩스는 실제 달팽이 농장을 운영하며 달팽이 점막에서 뮤신을 추출하고 있는데, 뮤신은 점액 물질로 당단백질에 속한다. 보통 피부 속 '윤활물질'로 존재하는데, 섬유 조직 사이를 채우며 피부 지지대 역할을 해 피부 탄력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한다. 분자 크기 대비 1000배 수분 보유와 진피층 내 성장인자와 결합, 피부회복 촉진에도 효과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이지엣랩스가 생산하는 뮤신은 독자 공법으로 가공했기 때문에 섭취 가능하고 체내 흡수가 빠르다. 흡수율을 높이고 먹을 수 있는 뮤신이 되기 위해서는 12시간 이상 발효와 숙성시간을 거쳐야 한다. 한 방울의 뮤신을 얻기 위해서도 두 차례 이상 발효 공정이 들어가고 12시간 이상 숙성을 거쳐 농축과정을 거친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