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화성시와 IoT 기반 미세먼지 모니터링

화성시 대기환경정보서비스 홈페이지 화면
화성시 대기환경정보서비스 홈페이지 화면

SK플래닛이 화성시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고농도 미세먼지 모니터링에 나선다.

SK플래닛은 화성시 미세먼지 정보 제공을 위한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100개소 설치사업을 완료했다.

어린이집, 노인시설 등 취약계층 이용시설과 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에 환경부 성능인증 1등급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를 설치했다. 기존 국가대기오염측정망을 보완하기 위해 생활권과 가까운 1.5~3m 범위 내 설치, 시민 생활권 미세먼지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SK플래닛은 화성시와 시민에게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등 대기질 상황을 알리고 상세정보를 바로 볼 수 있도록 해 편익을 도모할 계획이다.

딥러닝 데이터 분석 솔루션 'RB인사이트'를 활용해 화성시 지역별 미세먼지 현황 분석, 이상 현상으로 인한 고농도 미세먼지 예상 지역·시간대 분석 등을 진행, 미세먼지 원인 파악과 저감 등 신속한 미세먼지 대응체계 구축에 활용한다.

화성시 대기질 측정정보는 화성시 홈페이지 대기환경정보서비스와 웨더퐁 애플리케이션 미세먼지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간채 SK플래닛 ICT솔루션사업본부장은 “당사 IoT 기술을 활용, 지역 시민에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