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가 인 게임 채팅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게임챗',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게임리포트'를 신규 출시했다.
게임 특화 서비스 라인업을 강화하는 한편 게임 개발 및 통합 매니지먼트 플랫폼 '게임팟(GAMEPOT)'과 유기적 연동을 통해 게임 서비스를 클라우드에서 간편하게 통합 운영하는 게 목적이다.
게임챗은 대규모 멀티플레이 환경을 고려한 게임 채팅 구축·운영 관리 플랫폼이다. 게임 개발자는 게임챗을 통해 빠른 구축과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게임 플레이어는 실시간 참여 플랫폼으로 게임을 즐기면서 채팅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게임챗을 통한 개발 단계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만의 기술력으로 무한의 속도, 용량, 가용성을 제어할 수 있는 서버와 네트워크를 제공해 실시간 번역, 그룹 채팅, 메시지검색, 비속어 차단, 친구목록 관리 기능 등의 분산과 확장이 쉽다.
게임리포트는 모바일 게임에서 생성되는 모든 로그를 유의미한 빅데이터 형태로 가공·분석해 콘텐츠 업데이트와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게임 분석에 최적화된 로그셋을 통합, 다양한 게임 장르에서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 킷(SDK)을 제공한다.
이용자의 진입부터 이탈 단계에 이르는 행동 패턴과 원인 로그를 분석해 유저가 왜 이탈하는지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게임리포트 상의 최적화된 지표를 통해 관련 게임 콘텐츠를 어떻게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네이버클라우드 관계자는 “중소 게임 개발사가 모바일 게임의 이용자 사용 실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기 어려운 현실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해당 서비스를 설계했다”며 “중소 업체도 최신 분석 툴을 도입해 열악한 수익 구조를 개선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
-
안호천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