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인공지능(AI) 중심도시 광주'의 초석이 될 실무형 인력 양성을 위해 28일까지 무료 온라인 강의 '정보통신기술(ICT) 이노베이션스퀘어 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신청은 광주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만 18세부터 만 39세까지 광주 시민은 학력·전공·성적 등의 조건 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기본적인 1차 서류전형으로 선발되며, 정원을 초과한 경우 별도 2차 면접을 진행해 결정한다.

주요 강의 과정으로는 AI와 블록체인으로 나뉜다. AI 과정은 입문(80시간) 4개반과 기본(160시간) 2개반, 프로젝트(160시간) 1개반이며 블록체인 과정은 기본(160시간) 3개반으로 구성된다.
AI과정에서는 기초 문법인 파이썬,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을 위한 기초 수학 등을 학습한다. 블록체인 과정에서는 블록체인의 원천 기술을 다루기 위한 블록체인 네트워크 생성 및 구동 노드js 어플리케이션 개발, 분산 어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 개발 등을 배운다.
ICT이노베이션스퀘어 2기 강의는 천재 해커 이두희가 이끄는 프로그래밍 교육 전문업체 멋쟁이사자처럼이 주관한다. 멋쟁이사자처럼은 지난해 자체 '멋쟁이사자처럼 AI School 커리큘럼'을 통해 광주 인공지능사관학교와 ICT이노베이션스퀘어 1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다.
손경종 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광주가 어느 도시보다 앞서 AI 전문인력 양성 체계를 먼저 구축했다”며 “3월 모집 예정인 광주 인공지능사관학교와 ICT이노베이션스퀘어 강의가 대한민국의 AI 인재양성의 허브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