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성안당은 33개 웹&앱을 활용한 스마트 교육 방법을 담은 '스마트한 원격수업'을 발간했다.
이 책은 원격 수업뿐 아니라 스마트 교실에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이뤄져있다. 33개의 디지털 도구와 활용 방법을 혼합해 잘 사용한다면, 수업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33개의 도구들은 사단법인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가 수업 및 자기계발을 위해 활용하는 150여 개의 도구 가운데 원격 수업에 가장 유용한 33개의 도구를 엄선해 수록했다.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는 2016년 설립된 서울시교육청 인가 비영리사단법인으로 디지털을 현명하게 활용하는 '디지털 홍익인간'을 양성하고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개인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교육 콘텐츠 제공, 교사 연수, 국제 교류 등의 사업을 통해 공교육 중심의 교육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유럽, 아시아 등 해외 사업을 통해 한국형 미래 교육의 세계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1파트 창작 활동을 위한 모바일 웹&앤에서는 21개의 창작 활동을 위한 도구로 디지털 회화, 컴퓨터 그래픽, 3D, 영상, 3D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모티콘, 음원, 디지털 북, 카드 뉴스 등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교과별 수업뿐 아니라 융합 수업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도구를 소개한다. 이 책의 예시처럼 여러 가지 도구를 복합적으로 사용한다면, 더욱 풍성한 활동과 수업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2파트 분석 및 탐구 활동을 위한 모바일 웹&앱에서는 12개의 분석과 탐구 활동을 위한 도구로 데이터 분석, 사이버 견학, 협업, 아이디어 정리, 발표 자료 작성, 파일 공유, 스마트폰의 웹캠 사용, 스마트폰 데스크톱 미러링 등 분석 및 탐구 활동에 도움이 되는 도구들이 포함돼 있다.협업을 위한 클라우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를 웹캠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스마트폰을 데스크톱 화면으로도 볼 수 있는 도구 등 원격 수업에 필요한 도구들이다.
이 책을 통해 수업하는 사람들을 위해 수업에 필요한 활동지와 도구 설명 영상도 제공한다.
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