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WOODZ)가 다양한 톤의 절제미가 돋보이는 새 싱글과 함께 자신의 음악감정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한다.
15일 위에화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는 우즈(WOODZ, 조승연) 새 싱글 SET 발매기념 온라인 쇼케이스가 진행됐다.
이날 쇼케이스는 방송인 김태진의 사회와 함께 △타이틀곡 'FEEL LIKE(필 라이크)' 무대 및 뮤비 △수록곡 'Touche (투셰)' 무대 △기자 Q&A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절제 속에서 빛나는 새로운 변화' 우즈 새 싱글 SET
우즈 싱글 'SET'는 지난해 11월 'WOOPS! (웁스)' 타이틀곡 'BUMP BUMP (범프 범프)' 활동 이후 4개월 만의 컴백작이다.
이번 앨범은 첫 미니앨범 'EQUAL(이퀄)', 미니2집 'WOOPS!' 등으로 비쳐진 우즈의 음악적 역량과 색깔을 새롭게 조명하는 첫 싱글 형태의 작품이다.
특히 전곡 작사·곡 참여와 함께, 우즈 스스로가 진정 하고싶은 음악에 대한 솔직한 소회를 섬세하게 다듬어낸 작품으로 전해지며 관심을 모은다.
우즈는 "변화를 주고싶다는 생각과 함께, 변화/절제/비주얼 등의 세 포인트 구조와 함께 기존과는 다른 시도를 보여드리기 위해 싱글앨범을 만들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즈는 "비활동기에 쉬다보면 공백이 길어질 듯 해서 조금씩 작업을 하곤 하는데, 좋은 곡이 나와서 예상보다 빠르게 컴백하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밀당→이별→극복, 감정 3단계' 우즈 새 싱글 SET
앨범트랙은 총 3곡이다. 먼저 '밀당'이라는 테마와 함께 순수함과 도발적인 매력을 모두 담아낸 ‘FEEL LIKE(필 라이크)’가 타이틀곡으로 위치한다.
이어 서정적 가사와 함께 이별을 담담하게 이야기하는 모습을 담은 ‘Touche (투셰)’(feat. MOON(문)), 다소 편안한 분위기의 사운드를 배경으로 이별 후 남은 감정을 곱씹는 모습을 표현한 ‘Rebound (리바운드)’가 뒤를 받친다.
이는 사랑과 이별, 극복 등 일련의 스토리흐름 속에 매혹과 서정성, 부드러움이라는 매력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우즈의 모습을 조명하는 바로 비쳐진다.
우즈는 "평소에 다양한 음악 속에서 제 색을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는 게 중요하다 생각한다. 이번 앨범 역시 음악에 맞는 톤과 무드에 집중하다보니 의도치 않게 자연스럽게 창법이나 분위기가 조금씩 달라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절제미 있는 직진매혹&아련한 진심' 우즈 싱글 'SET'
무대로 본 우즈 싱글 'SET'는 전반적으로 변화하는 감정선을 표현하는 음악매력 속에서 우즈만의 매혹포인트를 잘 보여주는 앨범으로 인식됐다.
먼저 타이틀곡 'FEEL LIKE' 무대는 절제된 톤으로 묵직하게 울리는 베이스라인의 유려한 움직임과 함께, 격하지 않은 톤으로 자연스러운 그루브가 중점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이다. 여기에 후렴의 기타루프가 주는 날선 섹시미와 하이라이트의 격정적인 포인트는 부드러움 속 강렬한 매혹을 가늠케 한다.
수록곡 'Touche (투셰)' 무대는 이별에 대한 인정이라는 콘셉트가 지닌 무기력한 감정이 표현되는 듯, 타이틀곡의 직진감과는 다른 다소 아련하고 편안한 톤으로 펼쳐진다. 여기에 무게감을 줄만한 악기구성을 좀 덜어내고 보컬 포인트에 집중된 형태의 음악흐름은 곡이 지닌 감정을 진솔하게 전하려는 우즈의 의도를 엿보게 한다.
우즈는 "굳이 필요없는 사운드를 빼내고 보컬을 비롯한 트랙밸런스를 제대로 잡으면서, 기타루프와 베이스질감 등 미묘한 포인트로 전해지는 감정의 흐름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시면 더욱 잘 즐기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즈 "늘 생각하듯 지난번 보다 더 나은 앨범으로 비쳐졌으면"
전반적으로 우즈 싱글 SET는 과하지 않은 절제감 속에서 펼쳐지는 감정흐름과 마찬가지로, 대중에게 자연스럽게 자신의 음악을 각인시키려는 우즈의 모습을 표현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우즈는 "전 앨범에서 느꼈던 아쉬움을 최소화하자는 생각으로 만든 앨범이라 만족도는 높은 편"이라며 "늘 생각하듯 지난번 보다 더 나은 앨범으로 비쳐졌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즈는 "저는 음악을 통해 대중의 행복에 작은 부분을 채워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늘 생각해왔다. 이번 앨범도 그랬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우즈는 금일 오후 6시 싱글 'SET'를 발표한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