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산업을 두고 우리 사회에선 두 가지 시선이 공존한다.
좋게 보는 쪽에서는 고부가가치를 내는 아이디어형 첨단 신산업이라고 판단한다. 다른 한편에선 중독성 있고 일반인의 정상 생활까지 막는 질병이라는 부정적 시각도 분명히 존재한다.
이 논란이 어느 한쪽만 옳다고 쉽게 결정될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호불호가 갈리는 가운데 그동안 정부나 정치권이 시점에 따라 최적의 조율에 더 많은 공을 들여 온 건 사실이다.
이런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가 새로운 실험에 나서 관심을 끈다. 게임과 의료를 결합한 디지털치료제(DTx) 개발 지원 연구를 시작한 것이다. 세계적으로 관심이 뜨거운 DTx 개발에 국내 게임업계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부가 기반을 마련했다.
게임을 질병으로 바라보던 것을 극복하고 활용 범주를 의학 영역으로 확대할 수 있을지의 관심이다.
향후 게임사가 의료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네트워킹을 지원하고 임상을 거쳐 승인받을 때까지 장기 지원하는 방안까지 다양한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관련 규제 개선이나 특허·저작권과 같은 법률 문제에 대한 컨설팅 지원까지 지금은 예상하기 어려운 비용과 자원 투입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게임 산업의 사회적 책임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시도는 바람직하다.
최근 우리 게임 산업은 큰 기회를 잡았다. 코로나19 사태로 게임은 비대면 시대의 주요 산업으로 각광 받고 있다. 업체 간 우수 인재 영입전이 뜨겁게 펼쳐지면서 개발자의 몸값도 계속 오르고 있다.
그렇다고 게임산업계도 단순히 이윤만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사회적 책임 의식에서 게임의 순기능도 함께 알려야 지속 경영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가 모처럼 새로운 시도를 한다. 업계가 동참해서 게임 생태계 전반에 걸쳐 선한 영향력을 확대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