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웨이, 독자 개발 모바일OS '훙멍2.0' 공식 발표

화웨이 훙멍 2.0 업데이트 일정
화웨이 훙멍 2.0 업데이트 일정

중국 화웨이가 독자 개발한 모바일 운용체계(OS) '훙멍(하모니) 2.0'을 공식 발표했다.

화웨이는 '훙멍 2.0'을 스마트폰을 비롯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 기기 등 3억여대에 탑재한다는 목표다.

화웨이는 훙멍 2.0이 단말기에 국한하지 않고 전혀 새로운 응용 서비스를 지원하는 형태라며 소비자가 앞으로 휴대폰이나 태블릿 PC에서 새로운 체험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화웨이는 우선 100여종에 이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스마트워치 등을 대상으로 훙멍 2.0 업그레이드에 돌입했다. 고성능 태블릿 신제품 '메이트패드 프로'와 스마트워치 '화웨이 워치3' 등은 훙멍 2.0을 기본 OS로 출시될 예정이다.

화웨이는 지난해 5월 미국 정부가 거래 제한 기업에 이름을 올리면서 구글 안드로이드OS를 비롯해 지메일, 유튜브 등 구글 모바일 서비스를 스마트폰에 이용할 수 없게 됐다. 이에 자구책으로 독자 OS인 훙멍을 개발, 일부 제품에 시범적으로 적용해 활로를 모색했다.

왕청루 화웨이 소비자부문 소프트웨어 담당 사장은 “연말까지 훙멍 2.0을 스마트폰 2억대와 타사 기타 제품 1억대에 탑재시킬 것”이라며 “훙멍은 여러 기기를 연결해 단일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