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스냅드래곤 인사이더즈', 투박한 디자인 속 집대성한 퀄컴 기술력

스냅드래곤 인사이더즈 전용폰
스냅드래곤 인사이더즈 전용폰

스냅드래곤 인사이더즈 전용폰은 퀄컴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스냅드래곤' 기술력을 집대성한 제품이다. 요즘 스마트폰답지 않게 두꺼운 디스플레이 베젤과 후면 카메라 섬 등 디자인은 다소 투박하지만 최고 모바일 성능을 하드웨어적으로 구현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퀄컴 스냅드래곤 성능이 가장 먼저 체감되는 부분은 빠르고 부드러운 디스플레이다.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적용되기 시작한 120㎐보다 한층 더 빠른 144㎐ 주사율을 지원, 화면 전환과 콘텐츠 감상 등에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했다.

모바일AP는 최신 스냅드래곤888 5G를 탑재했다. 3세대 스냅드래곤X60 5G 모뎀과 전용 안테나를 적용, 국내 출시된 스마트폰 가운데 처음으로 밀리미터파(㎜Wave) 대역 5G 기능도 갖췄다. 다만 국내에서 밀리미터파 5G 서비스가 정식으로 제공되지 않는 만큼 관련 기능을 실제 이용해 볼 수는 없었다.

스냅드래곤 인사이더즈 전용폰
스냅드래곤 인사이더즈 전용폰

최적화된 칩셋 성능은 카메라 촬영과 고성능 게임 등에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퀄컴 6세대 인공지능(AI)과 전용 이미지 센서로 자동으로 대상을 추적하고 초점을 재조정한다. 전문가 수준으로 배경을 흐리게 하는 효과와 저조도 환경에서 선명한 사진 품질도 돋보였다. 다만 오랜 시간 카메라 기능을 실행하고 있으면 후면에서 은은한 발열감이 느껴진다.

배터리 용량은 4000㎃h로 게임·동영상 등을 시청하면서도 하루 이상 사용 시간이 유지됐다. 특히 기본 구성품에 포함된 65W 초고속 충전기는 퀄컴 퀵차지 기술을 지원, 30분이면 배터리가 0%에서 70%까지 충전된다. 완충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52분으로 초고속 충전 시 우려되는 과열 현상도 발생하지 않았다.

스냅드래곤 인사이더즈 전용폰은 퀄컴 스냅드래곤 사운드 기술이 적용된 첫 스마트폰이다. 패키지에 동봉된 마스터앤다이나믹 프리미엄 무선 이어폰을 활용해 초저지연·고음질(24-bit 96kHz) 블루투스 스트리밍을 제공한다.

전용 무선 이어폰은 퀄컴 QCC5141 블루투스 칩셋이 탑재됐다.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기능도 지원한다.

후면 커버 가운데에는 백라이트가 점등되는 스냅드래곤 파이어볼 아이콘이 배치됐다. 지문 인식을 위한 퀄컴 2세대 3차원 소닉센서도 로고 상단에 자리했다.

스냅드래곤 인사이더즈 전용폰은 대만 에이수스가 제품 생산과 글로벌 판매를, 퀄컴이 스냅드래곤 인사이더즈 커뮤니티 관리와 마케팅을 맡았다. 퀄컴 기술 홍보를 위한 일종의 레퍼런스 폰으로 65W 초고속 충전기와 케이블, 마스터앤다이나믹 무선이어폰, 범퍼 케이스 등이 패키지에 포함됐다. 국내에는 한정 수량을 167만9990원에 사전판매, 현재 품절 상태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