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2021년 연구데이터·AI 분석활용 경진대회' 개최...오는 30일까지 접수

2021년 연구데이터·AI 분석활용 경진대회 포스터
2021년 연구데이터·AI 분석활용 경진대회 포스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원장 김재수)이 연구데이터 공유와 활용 활성화, DNA(Data·Network·AI) 저변 확대를 위해 '2021년 연구데이터·AI 분석활용 경진대회'를 연다.

올해로 2회차인 이번 경진대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가 주최하고 KISTI가 주관한다.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DataON) 또는 개인 보유 연구데이터를 사용한 분석·활용 사례 발굴 및 AI 모델 개발'이 주제다. 일반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사례를 보여주는 연구데이터 부문, 기계학습이 가능한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최적 성능을 보이는 AI 모델을 개발하는 AI 부문으로 진행된다.

분석환경은 KISTI에서 제공되며 연구데이터 부문은 DataON에서 모든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데이터는 DataON 데이터 및 공개된 데이터와 개인 보유데이터 활용할 수 있다.

이번 경진대회 AI 부문에서는 지난해 KISTI가 디지털 뉴딜 사업을 통해 구축한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 5종 459만여 건을 공개하고, 활용을 지원한다. 해당 데이터셋은 'KISTI AI 데이터 아카이브'에서 연구 목적에 한해 이용 동의 후 무료로 접근 가능하다. 향후 과학기술 논문 전문 기반 사전학습 언어모델도 10월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경진대회는 1차 서류 평가와 최종 발표평가로 진행되며 연구 자료의 분석·활용, AI 분석 등에 관심 있는 국민(개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팀(최대 4명)이 지원할 수도 있다. 서류 접수는 9월 30일까지이며 DataON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시상은 △최우수상(부문별 1명 혹은 팀) △우수상(부문별 2명 혹은 팀) △장려상(부문별 2명 혹은 팀)으로 진행된다. 최우수상은 각 상금 200만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우수상과 장려상은 각각 상금 150만원과 100만원, NST 이사장상과 KISTI원장상이 수여된다.

김재수 KISTI 원장은 “연구데이터에 관심있는 모든 분이 마음껏 기량을 펼치고 숨은 인재들이 많이 발굴되길 바란다”며 “이런 기회를 통해 DataON이 더 많이 알려지고, 국가 차원의 연구데이터 분석 및 활용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