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유망 인공지능(AI) 기업들의 광주행에 속도가 붙고 있다.
광주시가 국가 인공지능데이터센터 구축을 포함한 AI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면서 기업들이 광주를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광주시는 21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글로벌아이피솔루션, 넥스트스토리, 리걸인사이트, 리딤, 미스터마인드, 별따러가자, 심포니인베스트먼트, 엔슬파트너스, 엘페, 포텐츠글로벌, 플레이탱고 등 11개 기업과 광주 AI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112~121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업별 법인 또는 지역 사무소를 설립키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업은 AI 관련 전문분야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을 통해 전문인력 양성 및 광주지역 신규 일자리 창출에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 협약 내용으로 각 기업은 △광주 AI 관련 전문분야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과 기술·정책 자문 △AI 전문분야 인재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광주법인 또는 지역 사무소 설립 △AI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업 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기업 홍보 △AI 분야 전문 인력 교육 및 취업 프로그램 기획·추진 등이다.
이용섭 시장은 “상상력과 창의력만 있으면 언제든지 창업과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세계적 수준의 AI 생태계 환경을 조성하겠다”면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금광 발견과 동시에 골드러시가 이어져 서부 개척시대가 열렸듯이 광주에도 AI 기업들의 러시가 머지않아 광주를 세계적인 인공지능 도시로 발전시킬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글로벌아이피솔루션는 국내외 유명 콘텐츠 지식재산(IP) 거래 플랫폼 구축 운영 및 콘텐츠 IP 라이선스 대행 업무를 위탁받아 국내·외 기업들에게 계약을 알선하여 주는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는 콘텐츠 IP 거래 플랫폼 구축 및 운영, 라이선싱 및 매니지먼트이다.
넥스트스토리는 스마트관광 모바일 플랫폼 기술을 개발하는 스마트 관광 벤처기업이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는 관광 빅 데이터 및 자연어 처리 기반 관광 특화 AI 챗봇, 관광상품 유통 통합 ERP 등이 있으며, 모바일 앱과 웹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리걸인사이트는 AI 자연어 처리 기술과 변호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리걸 테크 서비스 및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주요 비즈니스모델로는 고소장, 행정심판 청구서, 행정소송 소장 자동작성 서비스, AI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다.
리딤은 900만여 명에 이르는 잠재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을 위한 청각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인공지능 헬스케어 스마트 보청기 개발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는 사용자의 신체온도·심박·움직임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AI 헬스케어 보청기기, 웨어러블밴드 등이 있다
미스터마인드는 치매, 우울증, 고독사 예방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말동무 인형을 개발한 기업이다. 이 제품은 어르신 대화나 생활습관을 보호자가 모니터링할 수 있고 딥러닝 기능을 통한 대화 기억 챗봇과 일상대화 분석을 통한 추천 기능, 콘텐츠 기반 상호작용 기능도 갖추고 있다.
별따러가자는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실시간 운행 데이터를 통한 관제 솔루션 '라이더로그'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심포니인베스트먼트는 스마트시티, 마이크로 모빌리티 서비스, 교통분석·관제 기술 등 인공지능이 활용될 수 있는 분야에 투자 초점을 맞춘 창업투자회사로서 인공지능 관련 스타트업 및 벤처 기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할 계획이다.
엔슬파트너스는 팁스(TIPS) 운영사로 인공지능, IT 융복합,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의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엑셀러레이터이다. 기업 성장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와 육성을 병행하며, 투자 이후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엘페는 각종 관광지의 시설물, 전시물, 풍경 등을 AI 영상인식 학습데이타셋을 구축하여 운영주체가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에서 안내 및 AR 체험 게임과 더불어 이벤트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전문업체이다.
포텐츠글로벌은 영호남조인트벤처 1호로서 모바일, 지능 실감형 아케이드 낚시게임기 '타이트라인'을 출시한 기업이며 향후 가정용 B2C 버전으로써 메타버스와 체감형 소형 낚시를 융합한 피싱월드 제작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플레이탱고는 센싱 알고리즘이 적용된 놀이학습 플랫폼 '탱고보드'를 론칭한 기업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향후 AI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