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년간 36억원을 투입해 전액 무료로 교육한 게임인재원 졸업자 중 게임업계 종사자는 6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1인당 연간 교육훈련비 1385만원을 투입되는 만큼, 게임인재원을 통해 양성된 전문인력이 타 산업으로 가지 않도록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7일 이상헌 의원실(더불어민주당·울산 북구)에 제출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문위원실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8월 졸업한 게임인재원 1기 교육생 65명 중 31명만이 게임업계에 취업 혹은 창업을 했다.
교육생 1기는 65명 중 17명이 중도포기하고 48명이 수료했다. 2020년 입학한 2기 65명 중 8명은 벌써 중도 포기해 57명이 교육을 받고 있다.
지난 2년간 인당 평균 교육훈련비 1385만원을 투자했지만 입학생 중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인원만이 본래 목적을 달성한 셈이다.
게임인재원은 정부 주도 게임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이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 2019년 8월 게임산업을 이끌 상위 1%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적으로 설립됐다. 현업과 같은 프로세스를 가진 자체 프로젝트 중심으로 교육한다. 교육기간은 2년이다. 1년 차에 기초와 간단한 프로젝트를 하고 2년 차 실무경험을 위한 현장실습과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인재원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을 올해 대비 119.9% 증액한 39억5800만원으로 편성했다. 신입생 규모를 기존 65명에서 120명으로 증원하고 전임교수도 3명에서 5명으로 늘린다. 외래교수는 지금 규모의 두 배인 120명으로 늘린다. 프로젝트 교수 3명을 새롭게 채용할 계획이다. 이에 따른 교육장비와 시설 관리, 공간도 확대 구축한다.
중도 포기자가 다수이고 2년간 게임인재원 운영에 사용돼야 하는 36억원 중 약 5억8200만원은 현재까지도 투입되지 못한 상황이다. 게임산업에 기여하고자 하는 본래 사업목적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예산 증액에 앞서 교육생이 교육을 끝까지 수행하고 게임업계로 유인할 구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 전액 무료로 제공되는 교육비용을 교육생에게 일부 부담시켜 책임감을 배양하는 방법이 제시됐다.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운영하는 한국영화아카데미 경우 교육생에게 연간 200만원 수준 학비를 부담(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 등 면제)하도록 함으로써 일정 부분 책임성을 부여하고 있다.
교육 기간에 수입이 없어 어려운 학생에게는 업체 취직과 연계한 장학금을 유치하는 등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는 동시에 산업으로 인재 유입을 담보하는 방안도 고려된다.
이상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은 “정부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게임산업 우수 개발 인력을 선제적으로 양성할 정책적 필요성은 인정된다”며 “중도 포기와 게임업계 미취업 등 인재원을 통해 양성된 전문인력이 타 산업으로 누수되지 않도록 담보할 유인 구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현수기자 hsoo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