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콘텐츠진흥재단이 12일 방송통신위원회·롯데홈쇼핑 후원 '2021 방송콘텐츠진흥재단 1인방송페스티벌'을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개최했다.
1인방송페스티벌은 재단에서 진행하는 1인 미디어 육성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로 1인 미디어를 이끌 차세대 크리에이터를 응원하고 산업 관계자와 소통·교류의 장이다.
1부 행사로 BCPF 대한민국 1인방송대상 시상식이 마련됐다. 대상은 채널명 '새덕후'가 <대형 철새 이동 경로에 쌀 2톤 뿌리면 생기는 일>로 수상했다. 기획상 '김상준PD' <당신이 마시는 커피 한 잔 동티모르>, 제작상 '쿠클티비' <통영 이순자 어머님의 유곽>, 특별상 '의족마술사 정원민' <처음 마술해 본 할머니의 반응은?>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2부 행사로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지원 '방방곳곡' 시상식도 열렸다. 올해 자유주제 부문과 소방안전 부문 7편씩 총 14편 콘텐츠 제작을 지원했다. 자유주제 최우수상은 '청춘터' <경기도 연천에서 그들에게 무슨 일이>, 우수상은 'K히어로즈 역사읽어드립니다' <미드나잇 in 경성>, 소방안전 최우수상은 '노잼킹' <당신은...소방관님들 이야기>, 우수상은 '가야금 영재'가 선정됐다.
3부 행사 MCN육성프로젝트 '1인방송제작스쿨'로 6개월간 크리에이터 양성 교육을 받은 교육생 수료식과 우수교육생 시상을 끝으로 행사가 성료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