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 프로그램 '쇼미더머니10'의 인기맹위와 '트롯히어로' 임영웅의 롱런히트 등과 함께, SF9(에스에프나인)의 인기집중세와 고스트나인(GHOST9)'의 성장세가 11월 막바지 음악차트에서 펼쳐졌다.
2일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 측은 공식채널을 통해 48주차(11월21~27일) 가온차트 부문별 결과를 공개했다.
공개된 바에 따르면 48주차 가온차트는 Mnet 쇼미더머니10 무대곡인 BE`O (비오)의 ‘리무진 (Feat. MINO) (Prod. GRAY)과 SF9 미니 10집 ‘RUMINATION’, 임영웅의 OST ‘사랑은 늘 도망가’ 등이 최상위를 기록했다.
먼저 Mnet '쇼미더머니10' 세 번째 에피소드곡으로 발표된 BE`O (비오)의 ‘리무진 (Feat. MINO) (Prod. GRAY)는 디지털·다운로드·스트리밍 등 3개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46주차 2관왕(디지털·스트리밍)을 차지했던 아넌딜라이트 , unofficialboyy , BE′O (비오) , 지구인 , Mudd the student의 ‘쉬어 (Feat. MINO) (Prod. GRAY)’부터 47주 3관왕 기록의 소코도모(sokodomo) ‘회전목마 (Feat. Zion.T, 원슈타인) (Prod. Slom) 등에 이어, '쇼미더머니10'의 본선 릴레이가 방송에서 본격적으로 전개되면서, 무대매력을 음악으로도 접근하고자 하는 대중의 수요가 쏠린 까닭으로 흥행기록을 나타내고 있다 볼 수 있다.
SF9은 미니10집 ‘RUMINATION’으로 앨범부문 1위를 차지했다. 드라마 활약중인 로운을 비롯한 다방면에서 활약해온 SF9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역동적 베이스 위에 몽환적인 보컬과 그루브한 절제감의 퍼포가 돋보이는 타이틀곡 'Trauma' 활동으로 직전활동 대비 한층 더 성숙한 음악매력을 선보이고 있는 바가 대중적으로 거듭 주목된데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임영웅은 '신사와 아가씨' OST ‘사랑은 늘 도망가’로 7주째 벨소리, 컬러링부문 1위를 지켰다. 주말드라마 테마곡이 지닌 장기간 노출과 함께, 호소력과 감성을 지닌 임영웅의 보컬매력에 집중하는 비율이 점차 확대됨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타 차트에 비해 중장년층의 비율이 높은 성향을 보이는 벨소리, 컬러링부문에서의 활약은 두터운 팬층의 존재감확인과 함께, 다방면의 음원기록을 가능케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셜차트2.0에서는 글로벌 아티스트 방탄소년단이 37주째 선두자리를 수성하는 가운데, 신예그룹 고스트나인(GHOST9)의 약진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밖에 48주 디지털차트 100위권 신곡으로는 △정승환 ‘푸르른 계절도 내겐 의미 없어요’ (68위) △화사(Hwa Sa) ‘I`m a 빛’ (94위) △이승윤 ‘폐허가 된다 해도’ (95위) 등이 랭크됐다.
한편 가온차트는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운영하는 국내 공인음악차트로, 국내 주요 음악서비스 업체들의 온라인매출과 국내외 음반유통 판매량을 총 집계해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