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형일 전남대 교수팀, 이종군집로봇 제어 아키텍쳐 제시

전남대(총장 정성택)는 손형일 융합바이오시스템기계공학과 교수와 주찬영 박사과정생이 필드로봇을 활용한 농업, 국방, 건설, 해양, 우주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이종군집로봇 제어 아키텍쳐를 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연구팀은 이종군집로봇 제어를 위해 연속 시스템과 이산이벤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접근법을 기반으로 시스템 모델링, 계층 제어기 설계 및 시스템 해석에 대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타당성을 이론적으로 증명했다.

손형일 전남대 교수팀의 아키텍처 도표.
손형일 전남대 교수팀의 아키텍처 도표.
주찬영 전남대 박사과정생.
주찬영 전남대 박사과정생.

연구팀이 제시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반 계층제어(HSHC) 아키텍쳐는 하이브리드 오토마타로 군집로봇시스템을 모델링하고 라매지-원햄 이론을 이용해 계층제어기를 설계했다. 따라서 각 필드로봇들이 이종이거나 그 숫자가 계속 증가하더라도 쉽게 모델링하고 시스템의 동작을 체계적으로 해석할 수 있어 기존 제어 알고리즘에 비해 확장성이 매우 뛰어나다.

다수 무인지상로봇과 무인항공로봇으로 구성된 이종군집로봇팀이 다양한 농작업을 수행하는 시나리오들에 HSHC 아키텍쳐를 적용한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효율성을 입증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이공학 개인기초연구, BK21 4단계 IT-Bio융합시스템농업교육연구단 등의 지원으로 수행했다. 제어 및 인공지능분야 저명 국제학술지 'IEEE 트렌젝션 온 사이버네틱스', '인포메이션 사이언스'에 각각 게재됐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