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큐브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5G 융합서비스 테스트베드 지원사업을 통해 네트워크슬라이싱 기술을 활용한 5G 이동통신 융합서비스 온보딩 자동화 시스템 'NSOS'를 개발했다.
NSOS는 애플리케이션 기반 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고품질 이동통신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가입자에게 배포하고 서비스에 등록하는 절차를 자동화했다. NIA 5G 융합서비스 테스트베드 내에서 실증을 진행 중이다.
NSOS는 애플리케이션 제공 사업자와 5G 인프라를 운영하는 이동통신사업자를 연결, 각각 사용자 권한을 확인하고 네트워크 슬라이스와 자동 매핑하는 기능을 포함한다.
넷큐브는 5G 기반 업무망 이용기관의 내부망 이용을 지원하기 위해 5G 국제표준 기반 2차인증 솔루션인 PAS를 개발, 5G 국가망 구축 실증 과제를 통해 검증했다. NSOS와 PAS를 연계하면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능을 이용해 이용기관별 업무 트래픽을 분리한 후, 고유한 업무망 접속 정책을 5G 업무망 이용자에게 강제화하는 방식으로 높은 수준의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다.
넷큐브는 이번 NSOS 개발을 통해 5G 국가망 등 공공분야에 높은 보안성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5G 융합 서비스 확산과 생태계 기반 조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
-
박정은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