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벤처기업인·ICT/SW 기업인의 밤' 성황리 열려

사단법인 광주전남벤처기업협회(회장 김명술)는 14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에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탁용석), 에너지밸리기업개발원(원장 임철원)과 공동으로 '2021 광주·전남 벤처기업인 및 정보통신기술(ICT)/소프트웨어(SW) 기업인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인철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과 이건섭 전남도 일자리본부장, 장대교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김공진 광주지방조달청장, 나기수 광주전남경제단체연합회장 등의 내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위드코로나로 전환됐지만 여전히 기업 경영이 어려운 상황에서 광주·전남지역 벤처기업인 및 ICT/SW 기업인이 약진하는 기회를 모색하고 유공자 포상·격려시간도 갖는 등 올 한해를 마무리하는 자리가 됐다.

광주전남벤처기업협회는 14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에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에너지밸리기업개발원과 공동으로 2021 광주·전남 벤처기업인 및 정보통신기술(ICT)/소프트웨어(SW) 기업인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광주전남벤처기업협회는 14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에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에너지밸리기업개발원과 공동으로 2021 광주·전남 벤처기업인 및 정보통신기술(ICT)/소프트웨어(SW) 기업인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유공자 포상은 △정원일 샤론테크 전무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광주시장 표창은 △박용선 지지티비 대표 △양만석 에너틱스 대표 △임민호 디투리소스 이사 △이형호 가민정보시스템 부사장, 윤유빈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선임이 수상했다. 전라남도지사 표창은 △김철홍 현농 대표 △이태진 아시아지오그래픽 대표 △김현 에너지밸리기업개발원 선임이,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표창은 △문웅빈 컬처플래닛 대표 △임정호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본부장 △임주희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책임이, 광주지방조달청장 표창은 △박명숙 온돌라이프 대표 △박병덕 트로닉스 대표가 받았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 표창은 △박진 여보야 대표 △박영민 포어사이트 대표가, 벤처기업협회장 표창에 △허철규 유현산업 대표 △음영민 천풍무인항공 대표 △양국승 은성트레시스 대표 △조피터성규 남부대 교수 △정기채 고기팜 대표가, 광주전남벤처기업협회장 표창은 △서효석 에스마트솔루션 대표 △김광필 포텐츠글로벌 대표 △강윤구 AI스마트광융복합협동조합 상근부이사장 △김옥경 무등일보 부장 등이 받았다. 수상자는 총 25명으로 올해 광주전남 지역의 벤처기업 및 ICT/SW 기업 경쟁력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벤처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섰던 공로를 인정받았다.

본 행사 앞서 '2021년 벤처창업진흥유공자 포상 수여식'이 매년 서울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주최로 열렸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광주전남벤처기업협회 주관으로 별도로 진행됐다.

특강은 김정대 호남대 교수가 벤처기업인 및 ICT/SW 기업인 에게 전하는 성공의 메커니즘으로 '좋은 생각이 성공을 이끈다'라는 주제로 실시해 주목을 받았다. 김 교수는 강연에서 중소벤처기업인으로 멋진 인생 성공하기 위한 전략으로 자신감 키우기, 나만의 커뮤니티 만들기, 미소와 긍정의 마인드, 열정이 가득한 적극적인 삶, 일과 사람을 대하는 태도 등 다섯가지 키워드를 제시 했다. 이 밖에 성공하는 중소벤처기업인의 주요특징과 고수의 인생 속에 기업의 발전 전략을 통해 내년을 준비하는 기업인들에게 긍정의 에너지와 함께 좋은 영감을 주는 시간으로 큰 갈채를 받았다.

이번 행사를 축하를 축하 해 주기 위해서 위드코로나로 엄중한 시기임에도 불구, 대구-광주 벤처기업 달빛동맹 교류를 맺고 있는 이창은 벤처기업협회대구경북지회장과 지난 3월 설립한 고도호 제주지회협회장, 장구성 벤처기업협회 팀장 일행이 참석했다.

김명술 회장의 환영사에 이어 축사를 통해 지역 중소벤처기업인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의 말을 아끼지 않았던 조인철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 이건섭 전라남도 일자리경제본부장, 장대교 광주전남중소벤처기업청 청장의 메시지가 기업인들에게 많은 힘이 됐다는 평가다.

탁용석 원장은 인사말에서 2년째 유례가 없이 힘들었던 코로나19 팬데믹시대 기업인 출신으로 지역 중소벤처기업인들의 고충을 누구보다도 절실히 이해한다고 했고 올 한해를 마감하는 뜻깊은 자리에서 기업인들과 함께 할 수 있어 큰 영광이라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아울러 내년에도 광주전남벤처기업협회와 에너지밸리기업개발원과 더불어 이 지역의 벤처기업인 및 ICT/SW 기업인들 좀 더 좋은 여건 속에서 기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