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기업지배구조헌장 공표...ESG 경영 강화

한화그룹 사옥 전경. [사진= 한화그룹]
한화그룹 사옥 전경. [사진= 한화그룹]

한화그룹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강화한다.

한화그룹은 이사회를 열고 ㈜한화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 공표했다고 23일 밝혔다.

기업지배구조헌장 전문은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와 경영 혁신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최고 기술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일류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고 제정 목적을 밝혔다.

본문은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을 위한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했다. 또 주주, 고객, 협력사, 임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권익 보호를 위한 내용이 담겼다. 대표적으로 1장에는 '회사 존립 및 주주권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는 사항은 주주총회에서 주주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는 방향으로 결정된다'고 명시됐다. 또 '지배주주는 회사와 모든 주주의 이익을 위해 행동해야 한다'는 강령이 포함됐다.

한화그룹 계열사 한화솔루션도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했다. '선도적 기술과 혁신으로 스마트한 에너지솔루션을 제공해 사회에 기여하고, 공정성·투명성·독립성을 확보해 상호 견제 및 균형 있는 지배구조 체제를 구축, 운영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한화그룹 다른 상장사도 기업지배구조헌장 제정에 동참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등이 내년 초 이를 공표할 계획이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기업지배구조헌장을 통해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확립하고 주주권익을 보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