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의료기기 제조 기술은 매우 정교하고 한국 기업들의 직업 윤리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납니다.” 글로벌 규모의 협력을 위해 적극적으로 최첨단 혁신 기술을 찾고 있는 AMSI(Advanced Medical Solutions International)의 최고경영자(CEO)이자 공동설립자인 도널드 레드먼은 한국 의료 제조업체와의 협력에 대해 긍정적이다.
미국에 본사를 둔 AMSI는 바이오 의학 분야의 혁신적이고 새로운 개념과 기술을 전문으로 만성 질환의 진단과 치료와 관련된 다양한 의료 절차에 대해 개발하고 자금을 지원하고 특허를 소유한다. 레드먼은 비즈니스가 어려운 기업에 투자하며 연구개발(R&D) 인큐베이터로 전환, 인류의 큰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혁신적인 첨단 기술에 투자하는 여정을 계속해 왔다. 화학, 식품 프랜차이즈, 최근에는 의료 기술 및 생명 공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투자하고 사업을 성장시킨 베테랑이다.
AMSI는 전 세계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인류에게 도움이 되면서 수익성 높은 윈-윈 기술을 발굴하고 협업할 수 있는 기회 확보에 주력한다. 때로는 대학 연구실이나 제조 초기 단계의 초기 제품에서 진정으로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기도 한다. 이 경우 투자자와 제조업체, 유통업체, 글로벌 파트너 등 조직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전 세계적으로 신제품을 보급하는데 주력한다. 관절염, 섬유근육통, 육종증, 종양,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의 치료나 치료가 절실한 곳에 인체가 최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줄기세포 생성 및 치료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코로나19와 다른 바이러스의 전자 탐지기인 '코비드 헌터'(COVID Hunter) 스캐너를 출시하고 있다. 또 혈액 샘플이 필요 없는 손바닥 스캔 기반의 혈액 패널 검사와 포도당 측정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겸상 적혈구 빈혈증을 치료하고 체외수정 성공률을 100% 높이고 임상적으로 입증된 상처 치료 크림을 만드는 생명공학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레드먼 대표는 “한국 제조업체들은 무혈당측정기, 4기 질환을 치료하는 당뇨병 풋크림, 피부 노화를 되돌리는 크림 등을 생산할 수 있다”면서 “우리는 어느 정도 틀이 잡힌 제품들과의 협업을 선호하고, 초기 개발 단계인 경우 제품을 믿을 수 있어야 하며, 아이디어 소유자인 경우라도 시장에 대한 잠재력과 단순 비용 분석에 대한 시장 분석을 완료해야 한다”고 투자 방향을 설명했다. 또 “진단용 또는 의료용으로 기기를 판매하려면 미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만약 제조업체가 현재 제품을 감지 장치로 판매할 수 있다면 FDA 승인 이전이나 FDA 승인이 보류된 동안에도 유통업체나 파트너를 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레드먼 대표는 AMSI 기업의 자체 생산보다는 이미 현장에 진출한 기업들과 함께 벤처를 발굴하고 자신만의 보완 기술이나 서비스를 갖추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믿는다. 혁신적 아이디어와 초기 단계 제품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 세계적으로 과학 연구, 제조 및 유통 파트너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항상 아이디어를 우선적으로 평가한 후 그 아이디어가 어떠한 경로나 전략을 통해 확대되어 갈지를 결정한다. 아이디어 및 개념 생성 작업을 바탕으로 좋은 합작 벤처 파트너를 찾고 좋은 딜을 만들어 내는데 주력, 글로벌 R&D 기업으로 발전시켜 왔다.
당뇨, 유전, 난임, 줄기세포, 생명공학 분야의 중대형 기술 제조업체 유통업체 등 확장과 성장을 모색하는 한국의 혁신기업들은 AMSI와의 제휴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이 파트너십은 판도를 바꾸는 유니크한 제품에 대해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에 AMSI와 같은 기업은 현지 영업 및 과학 연구 생태계 구축을 이끌어 시장 확장을 위한 좋은 현지 파트너가 될 수 있다.
임수지 보스턴 BDMT Global 매니징 파트너 겸 에머슨대학 교수 sim@bdmtglob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