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S,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

부패방지 경영으로 청렴한 연구문화 조성

이정환 KIMS 원장(오른쪽)과 이동규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 부원장이 ISO 37001 인증서를 들고 기념촬영했다.
이정환 KIMS 원장(오른쪽)과 이동규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 부원장이 ISO 37001 인증서를 들고 기념촬영했다.

한국재료연구원(KIMS·원장 이정환)은 최근 공공기관 및 기업 윤리경영 관련 국제표준인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받았다.

KIMS는 자체 반부패·청렴 점검체계를 구축하고 매년 취약시기에 청렴주의보 발령, 전 직원 청렴서약 체결, 청렴시민감사관제도 등을 운영해왔다.

지난해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반부패추진시책 평가에서 '매우 우수(1등급)'를 받았고, 올해는 'ISO 37001' 관련 지침 제정, 부서별 부패위험 관리자 선정, 부패위험 수준에 따른 자체평가 제도 마련 등 지속 가능한 윤리경영 체계를 구축해 이번 인증을 획득했다.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부패방지경영에 관한 요구사항, 절차 등에 관한 표준이다. 국내는 2017년부터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부패위험 평가와 분석을 통해 반부패·청렴 목표를 달성해 기관 경영의 청렴도와 고객 신뢰를 높이는 인증으로, 국제기준을 충족하는 공공기관이나 기업에 부여한다.

창원=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