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해 보이는 고등학교 텃밭에 수상한 일이 벌어졌다. 10대 학생들이 대마를 키우기 시작한 것.
부모에게 마약 운반 수단으로 이용당한 18세 소녀 경다정(원지안 분)이 시골 구암군으로 쫓기듯 내려갔다. 그곳에서 현재 삶이 팍팍한 촌놈 공윤탁(윤찬영 분)과 그 친구들을 만나 대마밭을 발견하게 된다.
교통사고로 어머니를 잃고 경찰인 아버지·남동생 둘과 사는 윤탁은 다정에 의해 자신이 정성껏 키우고 있던 텃밭 식물이 대마라는 것을 알게 된다.
혼란에 빠진 것도 잠시 윤탁은 다정과 대마를 키워 돈을 벌기로 하고 의도치 않게 윤탁의 동생 공윤재(윤현수 분), 같은 학교 친구 김국희(한세진 분)와 홍애란(양서현 분)까지 총 5명이 대마 재배에 참여하게 된다.
얼마 못가 저마다 이유로 대마 재배에 동참한 다섯 청춘 '구암즈'에게 시련이 닥친다. 하루 아침에 직접 재배한 대마가 몽땅 사라졌다. 시즌(seezn) 오리지널 '소년비행' 속 이야기다.
아이들이 지켜내고자 한 '대마'는 쌍떡잎식물 쐐기풀목 삼과 한해살이풀이다. 대마는 식물 부위에 따라 사용처가 달라진다. 줄기, 뿌리, 씨앗은 대마 섬유, 식품, 의약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꽃봉오리와 잎은 마약으로 지정돼 대다수 국가에서 사용 불가다.
대마 속 480여가지 화학물질 중 대마초 효과를 일으키는 대표 물질은 'THC'다. THC는 특정 뇌세포 수용체에 작용해 뇌 일부분을 지나치게 활성화시키는 방식으로 환각을 만들어낸다.
대마초 환각 작용은 흥분·진정 작용이 모두 나타나는 하이브리드 효과로 발현된다. 효과 초기에는 기분이 들떠 웃음이 멈추지 않으며 긴장이 풀리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추가로 1차적 욕구인 식욕·성욕이 왕성하게 증가하고 시각·촉각이 예민해지며 미각·청각도 강화된다.
대마초를 마약으로 오남용하게 되면 단기 기억상실, 인지 기능 감소, 운동 기능 장애, 구토·두통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대마초에만 존재하는 '카나비노이드'라는 성분을 의학적 용도로 합성해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일례로 태국은 2019년 대마 의료 목적 활용을 합법화했다. 태국 정부는 환각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THC 보유율이 0.2% 이하인 대마를 마약 지정에서 해제했다. 대마 묘목 100만 그루를 일반 가정에 무료로 배포, 재배를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에서는 마약류관리법에 따라 대마를 생산할 수 없고 유통과 판매도 불법이다.
대마밭이 털리고 모든 걸 잃게 된 다정과 아이들은 또다시 범죄에 얽히게 된다. 윤재가 살인용의자로 몰리자 다정과 윤탁이 대마밭 주인 정체를 밝히고 마약 사무실을 통째로 털어버린 것.
불법을 저지를 만큼 간절했던 다섯 청춘의 '비행'이 담긴 드라마 '소년비행'과 '소년비행2'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에서 시청할 수 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