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알티가 반도체 발광다이오드(LED) 소자 광측정 테스트로 신뢰성 서비스를 다각화 한다.
LED 신뢰성 테스트는 제품이 특정 스트레스에 노출됐을 때 광특성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가속 스트레스 시험 전·후 광특성 측정값을 비교해 제품 성능 불량을 판정한다. 광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광측정 시스템 장비를 갖춰야 한다.
큐알티는 LED 발열 사전 검증부터 시험용 보드 제작, 신뢰성 평가, 광측정 진행이 가능한 적분구를 보유했다. 기계적, 기후적 환경에 대한 시험설비도 갖췄다. 큐알티는 전장품 규격인 AEC-Q102, SAE USCAR 33 시험 등 국제 표준 규격이 요구하는 시험을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한다.
큐알티 LED 신뢰성 테스트는 정전기 감도 특성(ESD), 수명, 환경 특성을 포함한 25여가지의 평가항목(AEC-Q102 기준)에 모두 대응한다. 정전기 감도 특성은 LED가 견딜 수 있는 최대 방전 전압값을 확인한다. 수명 부문은 장기간 연속 사용 조건에서 LED 광성능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샘플링 테스트를 통해 통계를 낸다. 환경 특성에서는 충격시험, 가스 부식시험 등을 진행한다.
김영노 큐알티 기술마케팅실장은 “최근 전장용 LED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에너지 효율성과 주행 안전성을 갖춘 제품 수요가 증가했다”며 “LED 광측정 테스트를 비롯한 신뢰성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 반도체 후공정 분야에서 큐알티 경쟁력이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윤섭기자 sy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