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시사용어]전자가격표시기(ESL)

출처 : 전자신문DB, 솔루엠
출처 : 전자신문DB, 솔루엠

매장 상품 진열대에서 무선 통신망을 통해 상품별로 가격, 원산지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전자종이(e-paper) 단말을 말한다. Electronic Shelf Label의 줄임말인 ESL로 부르기도 한다.

전자가격표시기를 활용하면 종이 가격표를 수시로 교체할 필요 없이 원하는 정보를 언제든 표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대형마트, 슈퍼마켓, 헬스앤드뷰티(H&B) 및 패션 스토어 등 다양한 유통 매장을 중심으로 시장이 커지고 있다.

전자가격표시기 시스템은 유무선 통신을 담당하는 게이트웨이(gateway)와 상품 정보를 표시하는 태그(tag) 기기로 구성된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ESL 중앙 관리 서버에서 상품 정보를 게이트웨이로 전송하면 게이트웨이가 무선 통신으로 여러 개의 ESL 태그로 전달한다. 태그에는 문자, 바코드, 사진 등이 표시된다.

전자가격표시기에 활용되는 전자종이(Electronic paper display)는 전자액정표시장치(LCD), 발광다이오드(LED) 등 기존 디스플레이와 종이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이다. 소비 전력이 적고, 전원이 꺼졌을 때도 저장된 정보를 볼 수 있다.

전자가격표시기를 이용해 상품별 재고 현황, 가격 변경, 할인 기간 등을 자동으로 전 매장에 동시 반영할 수 있어 매장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매장은 가격표 인쇄 등에 소모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전자가격표시기는 온·오프라인연계(O2O; Online to offline) 서비스와도 연결할 수 있다. NFC 기능이 탑재된 ESL에 스마트폰을 태깅해서 상품을 주문하면 가까운 매장에서 집으로 배달하는 서비스에도 활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기술 등과 결합한 전자가격표시기 시스템도 유통 매장에 활용되고 있다. AI 가격 알고리즘에 기반한 가격 정보를 전달해 전자가격표시기에 표시되는 가격을 실시간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진열대에 설치하는 무선 카메라를 활용해 AI 비전 기술이 분석해서 상품별 진열 상태, 재고 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방안도 개발되고 있다.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