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2022 카타르월드컵 응원가 릴레이

'세계인의 축제' 월드컵이 카타르에서 막을 올렸다. 팬데믹 부활 우려와 이태원 참사 등 악재로 우울한 연말이지만 세계적 빅 이벤트와 함께 분위기를 전환해보자는 움직임도 두드러진다.

음악계는 '월드컵 응원송'과 함께 시상식과 콘서트 등으로 이어지는 연말에 앞선 프롤로그격 행보를 펼치며, 축구 팬에게 새로운 힘을 불어넣는 K-팝 본연의 선한 영향력을 보여 준다는 계획이다.

엔터테인&에서는 월드컵과 함께하며 새로운 힘이 될 응원가 모습을 확인해본다.

◇방탄소년단 정국 '드리머스'

방탄소년단 정국 Dreamers 커버. (사진=빅히트뮤직 제공)
방탄소년단 정국 Dreamers 커버. (사진=빅히트뮤직 제공)

2022 카타르월드컵 응원송의 선두는 단연 방탄소년단 정국의 '드리머스(Dreamers)'다. 이 곡은 월드컵 공식 OST로, 경쾌함과 웅장함을 아우르는 멜로디에 방탄소년단 메인보컬다운 정국의 탄탄하고 시원한 목소리가 돋보인다. 세계인의 축제를 상징하는 주제곡 성격과 함께 제이홉·진·RM 등 솔로 정식데뷔 릴레이를 거듭하는 멤버들 가운데서도 글로벌 협업을 거듭해왔던 그가 새롭게 발표하는 단독 가창 곡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더 뜨겁게, 한국'

대한축구협회-붉은악마-KT 더 뜨겁게, 한국 녹음현장. (사진=KT 제공)
대한축구협회-붉은악마-KT 더 뜨겁게, 한국 녹음현장. (사진=KT 제공)

'더 뜨겁게, 한국'은 대한축구협회, 축구대표팀 서포터스 붉은악마와 협회 공식 파트너 KT가 공동으로 만든 곡이다. 이 곡은 '오! 필승 코리아' 윤도현의 보컬과 함께 여자 20세 이하(U-20), 남자 23세 이하(U-23) 대표팀 선수, 붉은악마 회원, 학생, 소방관, 소상공인, 조문근 밴드 등 다양한 팬들의 백 코러스는 물론 KT의 인공지능(AI) 기술로 복원한 고(故) 유상철의 내레이션이 어우러지면서 첨단기술 혁신은 물론 대중적 단결 에너지를 보여준다.

◇레이지본 '우리의 힘을(GO WEST)'

레이지본 우리의 힘을(GO WEST) 커버. (사진=레이지본 페이스북 캡처)
레이지본 우리의 힘을(GO WEST) 커버. (사진=레이지본 페이스북 캡처)

20년 만에 재발매되는 '우리의 힘을(GO WEST)'은 미국 디스코 음악 그룹 빌리지 피플의 'GO WEST(고 웨스트)'를 레이지본만의 록 스타일로 재해석한 곡으로, 2002년 월드컵 당시 붉은 악마 응원가로도 쓰인 바 있다. 곡은 트럼펫 인트로와 함께 펼쳐지는 강렬하고도 힘찬 일렉기타 사운드, 한국적 서정이 가득한 가사, 후렴의 떼창 응원 구호 등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클론 'Let's Go (Fighting)'

클론 Lets Go 커버. (사진=갤럭시코퍼레이션 제공)
클론 Lets Go 커버. (사진=갤럭시코퍼레이션 제공)

1990년대를 풍미한 댄스듀오 클론이 메타버스 속 아바타 모습과 함께 발표한 'Let's Go (Fighting)'는 특유의 랩과 사람들의 함성이 조화를 이룬 빠른 비트의 댄스곡이다. '발로차'와 2002년 '월드컵송' 등 월드컵 응원 대표주자로 꼽히는 클론의 상징성과 함께 페르소나 스페이스와 갤럭시코퍼레이션 공동의 아바타 퍼포먼스 콘텐츠를 통해 당대와 현재를 잇는 뉴트로 공감의 시그니처를 흥겹게 느낄 수 있다.

◇추가열·강원석 'Let's GO Together'

싱어송라이터 추가열. (사진=(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제공)
싱어송라이터 추가열. (사진=(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제공)

9월 발표된 응원가 '레츠 고 투게더(Let's GO Together)'는 싱어송라이터 추가열과 '너에게 꽃이다'로 알려진 강원석 시인이 함께한 2022 카타르월드컵 응원 프로젝트물이다. 김영남·오뮤오 등 신예보컬과 신수동 거북이·박광복 등 편곡자 협업으로 완성된 두 버전의 'Let's GO Together'는 월드컵 응원이라는 본연의 목표와 함께 신예 실력파 뮤지션 부각과 국민적 우울감 회복이라는 의미를 동시에 보여준다.

◇풍물밴드 이상 '흥해라 대한민국'

이상X김흥국 흥해라 대한민국 커버. (사진=어트랙트엠 제공)
이상X김흥국 흥해라 대한민국 커버. (사진=어트랙트엠 제공)

'흥해라 대한민국'은 풍류대장 K-VIBE 음악 감독으로 활약한 김석원이 프로듀싱한 작품이다. 곡은 이현철·이창현·강성현·손새하·진미림·권오경·신예주 등 풍물밴드 이상이 펼치는 한국 전통악기와 판소리를 바탕으로 남서울대 실용음악학과 합창, '월드컵 가수' 김흥국의 가사와 피처링이 어우러져 한국적 흥과 매력을 느끼게 한다.

◇호미들·언에듀케이티드 키드·트랜스픽션 '하나되어'

호미들·언에듀케이티드 키드·트랜스픽션 하나되어. (사진=딩고 제공)
호미들·언에듀케이티드 키드·트랜스픽션 하나되어. (사진=딩고 제공)

호미들·언에듀케이티드 키드·트랜스픽션이 협업한 '하나되어'는 다양한 음악 장르 콘텐츠로 사랑받는 '딩고 프리스타일' 채널 주도 월드컵 응원송이다. '피파 온라인' OST '라디오(Radio)'를 비롯한 월드컵 응원가로 유명한 트랜스픽션의 묵직하면서도 경쾌한 록사운드 감각과 호미들·언에듀케이티드 키드 등 최근 주목받는 힙합 아티스트들의 독특하면서도 유쾌한 싱잉랩이 어우러지면서 경쾌감과 에너지를 동시에 느끼게 한다.

박동선 전자신문인터넷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