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연예계, 돋보이는 리얼리티 영상

2022년이 한 달 남짓 남았다. 가요계를 비롯한 연예계가 시상식 등 대규모 무대에 집중되면서 기존 무대 영상은 물론 리얼리티 콘텐츠에도 주목하고 있다. K-팝 한류의 장기 흥행을 이끄는 원동력 중 하나로도 꼽히는 리얼리티,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엔터테인&에서는 장르 구분과 함께 아티스트별 자체 리얼리티를 살펴본다.

◇예능형:방탄소년단·세븐틴·NCT·임영웅

예능형 리얼리티는 방송가 예능 포맷을 각 그룹 색깔에 맞게 적용한 것이다. 방탄소년단 '달려라 방탄', 세븐틴 '고잉 세븐틴', NCT 'The NCT Show', 임영웅 '영광극장' 등이 대표적이다.

사진=위버스 달려라 방탄(Run BTS!) 캡처
사진=위버스 달려라 방탄(Run BTS!) 캡처

달려라 방탄은 2015년 8월 1일 출시와 함께 위버스·네이버V앱·유튜브 등으로 공개 중인 야외 리얼예능이다. 이 콘텐츠는 예능게임부터 운동, 플로리스트 체험, 요리 등 다양한 주제와 콘셉트 아래 방탄소년단의 현실 매력을 보여주며 평균 1000만건 이상 조회 수를 기록하는 등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세븐틴 공식 유튜브채널 캡처
사진=세븐틴 공식 유튜브채널 캡처

고잉 세븐틴은 2020~2021년 두 시즌만으로 억대뷰 누적 조회수를 기록한 세븐틴표 자체 웹예능이다. '출발 세븐틴' '둘이서 셉식당' '고잉 컴퍼니' '캐치 스탁:가즈아 잡즈아' 'TTT에 빠지다' '광고천재 세븐틴' 등 소제목만 봐도 알 수 있듯 기존 예능·드라마를 차용한 콘셉트를 바탕으로 세븐틴 13인의 유쾌한 예능 케미를 담아내며 글로벌 친숙도를 높여왔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THE NCT SHOW는 올해 2월 출시된 NCT 자체 콘텐츠다. 이 콘텐츠는 근황공유 콘텐츠 '엔시티 뉴스'(NCT NEWS), 음악예능 '뮤직 스페이스'(MUSIC SPACE) 등 고정 프로그램을 기초로 스포츠·추리·요리 등 다양한 포맷 콘셉트를 적용해 NCT 127, NCT DREAM, WayV 등으로 이뤄진 그룹 NCT의 전반적 매력을 비추며 성장을 돕고 있다.

사진=유튜브 채널 임영웅 캡처
사진=유튜브 채널 임영웅 캡처

이밖에 가수 임영웅의 영광극장은 화제의 부캐릭터 '임영광'을 내세워 펼치는 콩트 타입 콘텐츠로, 브이로그 타입 현장 스케치나 무대영상과 다른 인간적이면서도 유쾌한 임영웅을 비춘다.

◇브이로그형:트레저·레드벨벳·ITZY

브이로그형은 공식 또는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소통 연장선으로 인식되는 아티스트 리얼 콘텐츠다. 기존 예능포맷 차용보다는 멤버 개인의 일상 모습을 1인칭 또는 3인칭 시선으로 직접 조명하면서 인간적 매력을 집중적으로 보여준다.

사진=유튜브 채널 트레저 캡처.
사진=유튜브 채널 트레저 캡처.

트레저맵·3분트레저 등은 그룹 트레저가 데뷔하기 전부터 진행해온 브이로그형 콘텐츠로 멤버의 무대밖 매력을 조명함은 물론 새 앨범 비하인드나 깜짝 스포일러 등을 담기도 한다.

사진=SM C&C 공식 페이스북 캡처
사진=SM C&C 공식 페이스북 캡처

레드벨벳과 ITZY는 여행예능과 일상 비하인드를 중심으로 한 브이로그 타입 콘텐츠로 사랑받는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주로 공개되는 레드벨벳 '레벨업 프로젝트'는 제작진과 다섯 멤버가 함께 떠나는 여행 타입 예능으로 국내외 주요 여행지를 거닐며 자연스러운 팀케미와 멤버 성향을 조명한다. ITZY는 'LA@ITZY' '파리에있지' 등 외부 제작진을 더한 여행예능 타입과 활동 비하인드 격인 'ITZY? ITZY!' 등 브이로그 타입에 가까운 콘텐츠 구성을 통해 솔직한 인간미를 강조하는 모습을 보인다.

사진=Mnet 제공
사진=Mnet 제공

◇비하인드형:김호중·블랙핑크·방탄소년단

비하인드형은 브이로그 타입에서 다루는 일상·앨범 비하인드와 별도로 주로 콘서트와 맞물려 비쳐지는 콘텐츠다. 공연 감동을 되새기는 하이라이트와 그에 따르는 준비과정, 인터뷰 등이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된다.

사진=CJ ENM 제공
사진=CJ ENM 제공

티빙에 공개 중인 김호중의 '인생은 뷰티풀:비타돌체'는 2020년 9월 첫 콘서트 영화 '그대, 고맙소'에 이은 신작으로, 정규 2집 '파노라마' 수록곡 8곡, 앨범 미수록곡 1곡, 자작곡 2곡 등과 함께 클래식 공연무대에 선 그의 근본 고민과 지향점을 직접 보여주는 클래식 공연영화다.

사진=전자신문DB
사진=전자신문DB

디즈니+에 공개 중인 블랙핑크 더 무비는 2021년 'THE SHOW'와 2018년 'IN YOUR AREA' 공연 실황과 함께 독점 인터뷰, 팬 메시지를 망라한 작품으로 최근 정규2집 발매에 따른 월드투어 BORN PINK 활약을 펼치는 블랙핑크의 솔직한 면면을 접할 수 있다.

사진=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사진=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방탄소년단 'BTS: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LA'는 지난해 11월 미국 LA에서 열린 공연실황을 담은 콘텐츠로, 기존 극장에서 개봉된 4종 콘서트 영화와는 달리 디즈니+로 공개, 챕터2 직전의 화려한 완전체 무대감동을 보다 자유롭고 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

박동선 전자신문인터넷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