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SW) 인재 양성 거점인 SW산학캠퍼스(코드-알파:CODE-α)가 내달 SW집적지 대구수성알파시티에 문을 연다. SW 인재 배출을 통한 대구지역 SW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DIP·원장 김유현)은 수성알파시티 내 스마트시티센터 7층과 8층에 SW 교육 인프라 '코드-알파'를 구축, 내년 1월부터 SW 인재 육성에 본격 나선다고 4일 밝혔다.
코드-알파는 재직자·학부생의 산학 연계 학위과정 참여 시 교육편의를 제공하고 지역 SW 인재 양성 주요거점으로써 고급 인재 양성·배출을 목적으로 한 핵심 공간이다. 7층에는 안내데스크, 코워킹 스페이스, 카페테리아, 가상·증강현실(VR·AR)존, 창업실습실 등이 있으며 8층은 교육지원실과 강사대기실, 커뮤니티홀, 스마트 강의실, PC 교육실을 갖췄다.
7층 코워킹 스페이스는 전공과목 스터디 및 기업과 학생의 산학 프로젝트 회의를 진행하는 공간이다. 무선 인터넷이 제공되고 노트북 사용이 가능하다. 공용 복합기를 통해 인쇄물 출력도 할 수 있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카페테리아에서는 무료 커피와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VR·AR존은 VR·AR을 체험하며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게임을 설치해 학업과 업무로 쌓인 피로를 풀 수 있는 공간이다.
메인 공간인 팀 프로젝트실(5개실)은 산학 연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회의 공간이다. 학생들이 과제 수행 시 활용할 수 있다. 예비 창업자가 창업을 준비할 수 있는 창업 실습실은 지역 대학생 의견수렴을 통해 마련한 공간이다.
8층 커뮤니티홀은 스마트 강의실과 PC 교육실에서 교육이 진행될 때 휴게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 강의실(2개실)과 PC 교육실에서는 디지털 혁신 관리자(DIO)과정, 단기 특강, SW경진대회 등 각종 교육·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 강의실에는 테블릿 PC와 다양한 교구를 갖춰 교수·학생 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창업 실습실, 팀 프로젝트실, 스마트 강의실, PC 교육실은 안내데스크를 통해 실시간 대면 예약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조만간 PC나 모바일 등을 활용해 비대면 실시간 예약 및 예약정보 확인이 가능하도록 SW산학캠퍼스 전용 홈페이지도 오픈할 예정이다.
김유현 DIP 원장은 “코드-알파를 24시간 상시 개방해 지역 SW기업과 대학생이 자유롭게 이용함으로써 산·학·관 협력이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역 SW산업 현장 중심 교육의 선순환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