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코엠시스 검색 솔루션 '엠파워 서치(Mpower Search)'가 인기 상품에 선정됐다.
최근 기업 내 모든 자료를 개인 PC 저장을 금지하고 안전한 중앙 스토리지에만 보관하도록 하는 등 '기업 자산화'를 실현하는 일이 늘고 있다.
클라우드 환경을 통해 재택근무 및 스마트 오피스, 데스크톱 가상화(VDI) 등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의 접근을 지원하며 이용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공유·협업방식을 제공하는 저장소 솔루션(엠파워 이지스-씨, 엠파워 클라우드) 판매가 지속 확대되고 있다.
모코엠시스 엠파워 서치는 단순한 문서 중앙저장소 집중화를 넘어선다. 대량으로 저장 문서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 및 선택, 재활용이 가능하다. 업무 효율성·영속성을 요구하는 시장 트렌드에 발맞춰 자체 개발한 본문 검색 솔루션이다.
기존에는 검색 엔진과 문서 중앙화 제품을 통합하는 구조로 검색 기능이 제공됐으나 이들 간 구조적 차이가 있어 문제가 됐다. 폴더 중심 계층적 검색 지원이 원활하지 않았고 폴더 및 파일 복사·이동·이름변경·삭제 등 발생 시 검색을 위한 인덱싱을 다시 수행해야 하는 등 한계점이 있었다.
모코엠시스는 이런 한계점을 타개하고자 문서 중앙화 제품에 특화된 자체 본문 검색 솔루션 개발을 추진했다. 이런 노력의 결실인 엠파워 서치를 통해 계층적 검색 기능을 통한 사용자 편의성 제고, 파일 변경에 따른 재인덱싱 최소화를 이루고 검색 성능 향상 및 운영 부하 경감 목표를 달성했다.
또 하부구조로는 클러스터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 인프라를 도입해 대량 데이터 저장, 고속 검색, 안정적인 리소스 확장을 실현했다. 정제된 문서 정보를 다양한 분석 기술과 접목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보함으로써 향후 다양한 활용 범위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토대와 확장성을 갖추게 된 것에 귀추가 주목된다.
굿소프트웨어(GS) 인증 1등급, 협업 및 권한 관리, 로컬 저장 제어 및 유출 방지, '국정원 암호화 검증필'을 획득한 암호화 모듈 탑재, 클라우드 인프라 구성 등 보안성·안정성이 검증된 기존 문서 중앙화 제품에 특화된 검색 솔루션까지 통합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
-
김영준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