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는 국가공인자격 2개 종목과 민간등록자격 6개 자격의 2023년 정기검정 시행 일정을 공고했다.
국가공인자격인 네트워크관리사 2급, PC정비사 1급·2급과 등록민간자격인 스마트홈관리사, 영상정보관리사는 서울 외 7개 지역에서 분기별 1회(연 4회) 시행된다.
PC정비사 1급(국가공인), 네트워크관리사 1급, 인터넷보안전문가 2급, 인터넷보안관리사, 모바일로보틱스 2급·3급은 서울에서 반기에 1회(연 2회) 시행 예정이다.
협회는 정기검정 이외에도 교육기관과 기업 검정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단체검정을 별도로 시행하고 있다. 각 기관·단체 담당자는 접수 조건과 일정을 협회에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네트워크관리사는 서버를 구축하고 보안 설정, 시스템 최적화 등 네트워크구축 및 관리 자격이다. PC정비사는 컴퓨터를 보수하거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수리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하는 자격이다.
인터넷보안전문가는 보안 설정, 보안분석, 해킹방지, 서버복구 등 서버 해킹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인터넷 보안 관련 기술력을 평가하는 자격이다. 인터넷보안관리사는 시스템 보안 설정 등의 점검을 수행해 서버 해킹에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기술력에 대한 자격이다.
영상정보관리사는 CCTV 등에서 수집되는 영상정보를 관리, 보호하고 지능형 영상정보관제시스템을 모니터링운용할 수 있는 관제능력에 대한 자격이다.
스마트홈관리사는 사물인터넷과 초연결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홈 기기의 효율적 구축과 활용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이다.
모바일로보틱스는 로봇 제작의 기반 지식과 구조를 이해해 로봇시스템 조립, 제어시스템 장착, 운용함으로써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 유무를 평가하는 자격이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
-
안수민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