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읽는 학생들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또는 개인용컴퓨터(PC) 모니터를 쉽게 볼 수 있을 거예요. 시각 정보를 전달하는 기기에는 모두 디스플레이가 있죠. 디스플레이에 특화된 융합 학문을 배우는 학과가 바로 정보디스플레이학과예요.
저는 경희대 정보디스플레이학과 교수 남형식이에요. 경희대 정보디스플레이학과는 1997년 대학원 과정으로 시작했어요. 2004년에 세계 최초로 디스플레이 전문 학부과정도 개설됐고요. 2023년 현재 800여명 졸업생을 배출했어요.
정보디스플레이학과는 디스플레이에 필요한 재료, 소자, 반도체, 광학, 회로, 알고리즘, 화질,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학문을 배워요. 융합학문을 다루는 학과이기 때문에 물리·화학·광학·전자 등 다양한 분야 교수님이 계세요.
우리 과는 학생들의 국제적 리더십을 기르기 위해 대만 쿤산대학(1학년 겨울방학), 프랑스 에꼴폴리테크닉(3학년 여름방학)과 연계해 전공 연수를 지원하고 있어요.
프랑스 에꼴폴리테크닉-경희대 복수 학위제도도 있어요. 경희대 정보디스플레이학과 대학원 1년, 프랑스 에꼴폴리테크닉대 1년 6개월을 이수하면 에꼴폴리테크닉과 경희대 복수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거죠. 다양한 학문을 배우는 만큼 힘든 부분도 있지만, 학생 자신이 어떤 분야를 더 좋아하는지 경험하고 진로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현장 중심 교육도 우리 과 강점이에요. LG디스플레이(3학년), 삼성디스플레이(4학년 대학원생) 산업체 담당자가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강의로 전달해주기도 해요. 매년 엘지니어스 프로그램(3학년 대상)으로 10명 이상 장학생을 선발해 LG디스플레이 취업으로 연계해 왔어요.
우리 학과 졸업생은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머크(Merk) 등 반도체, 시스템, 재료 업체에 취업하고 있어요. 정보디스플레이학과를 졸업하고 다양한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수여 받아 교수로 후배들을 가르치기도 하고요.
우리 학과에 관심 있는 학생에게 대학에서 배울 것을 미리 공부하고 오라고는 하고 싶지 않아요. 정보디스플레이학과가 융합학문을 배우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와 지식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도전하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해주고 싶어요.
남형식 경희대 정보디스플레이학과 교수(학과장) hyoungsiknam@khu.ac.kr
정리=
마송은 에듀플러스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