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씨앤에프시스템 '올샵' 기반 공통업무 통합시스템 완성…공공기관 최초 클라우드로 구현

수원시, 씨앤에프시스템 '올샵' 기반 공통업무 통합시스템 완성…공공기관 최초 클라우드로 구현

수원시가 씨앤에프시스템의 '올샵' 솔루션을 기반으로 공공기관 통합형 그룹웨어(전자문서) 시스템을 구축했다.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 공공기관 공통업무 통합 시스템을 완성하면서 주목받는다.

수원시는 수원시 공공기관 통합 ERP(예산·회계·인사·복무·급여)를 구축한데 이어 이번 통합형 그룹웨어 시스템 구축으로 12개 공공기관이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기반을 만들었다. 공공기관 통합형 그룹웨어는 전자문서, 메신저, 웹메일, 기관 포털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공기관 공통업무 통합 시스템이 완성되면서 수원시 모든 공공기관이 정보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또 모든 공공기관에서 전자문서를 사용할 수 있게 돼 기관 공통업무에서 수기(手記) 업무처리가 사라지고 자료투명성을 확보하게 됐다. 수원시는 '공공기관 공통업무 표준'을 마련했다.

이번 사업에는 씨앤에프시스템의 공공기관 ERP 솔루션 '올샵'이 도입됐다. 올샵은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 교육재정관리시스템을 비롯한 중앙·지방 공공기관 재정정보시스템 구축과 운영에 대한 노하우와 유지·관리 등을 통해 축적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공공기관 특화 ERP다.

수원시 관계자는 “통합형 그룹웨어 시스템 구축으로 공공기관 협업 기반이 마련돼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