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로 특색 있는 이색 떡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별한 날에 먹는 전통 간식을 넘어 든든한 한 끼를 책임지는 일상 간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티몬의 '티슐랭가이드'에서도 전국 떡 맛집 상품이 인기다. 티슐랭가이드는 인기 맛집을 간단한 주문과 배송만으로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티몬이 전국 떡 맛집으로 꼽히는 순천 몽실이 보리떡, 울산 야망떡집 잔기지떡을 추천한다.
◇순천:몽실이 보리떡
전라남도 순천의 몽실이 보리떡은 식사 대용 겸 간식으로 제격이다. 너무 달지 않으면서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주원료는 섬유질이 많은 국산 보리다. 방부제는 물론 색소, 향료를 사용하지 않고 모든 재료는 직접 분쇄해 만든다.
대표 상품인 매실 보리떡을 비롯해 쑥, 유자 등 3가지 맛이 있다. 매실 보리떡은 햇보리와 쌀을 매실과 막걸리로 발효시켜 만들었다. 구수한 보리 향에 매실 발효액과 매실 정과의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쑥 보리떡은 생쑥을 갈아 넣어 건강한 맛을 살렸다. 상큼한 맛을 선호한다면 유자 보리떡을 추천한다. 고흥 유자의 싱그러운 유자향과 파파야 조각을 더해 새콤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티몬에서 대표 상품 매실 찰보리떡을 단품 또는 선물용으로 만날 수 있다. 세 가지 맛을 함께 담은 혼합세트도 판매한다.
◇울산:야망떡집 잔기지떡
달콤한 맛을 선호한다면 야망떡집의 잔기지떡을 추천한다. 울산 남구에 위치한 야망떡집은 20년 넘는 전통을 이어온 떡 맛집이다. 잔기지떡은 쌀에 막걸리를 넣어 발효한 떡이다. 술떡을 지칭하는 말 중 하나인 '기지떡'을 동그랗고 잘게 만들어 잔기지떡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야망떡집 잔기지떡은 윤기와 찰기, 앙금 모두 우수하다. 앙금이 알차게 들어있지만 많이 달지 않아 부담 없이 손이 가는 맛이다. 냉동 후에 해동 시 처음과 같은 맛을 낼 수 있어 오래 두고 먹어도 맛있다. 사내 제조 공장이 있어 주문 즉시 신선한 떡을 만들어 바로 배송하는 것도 장점이다.
잔기지떡은 버터를 두른 프라이팬에 5분 정도 구우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와플팬에 노릇하게 구워 아이스크림을 곁들여 먹어도 훌륭한 디저트가 된다. 티몬에서 오리지널 잔기지떡 외에도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는 커피, 옥수수, 바나나 맛 잔기지떡을 판매한다.
민경하기자 maxk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