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주복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체크리스트](5) ESG 목표 달성을 위한 AI와 데이터 활용 전략

류주복 킨드릴코리아 대표
류주복 킨드릴코리아 대표

기업의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 즉 ESG에 대한 책임이 점차 강조됨에 따라 많은 기업이 목표 달성을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킨드릴의 연구조사에 따르면 젊은 소비자층의 75% 이상이 구매 결정을 내릴 때 ESG 요소를 고려하며, ESG와 지속가능성을 중요시하는 기업은 고객 충성도와 직원 참여도, 인재 유치 등의 측면에 있어 더 좋은 결과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SG 목표 달성을 위해 보다 효율적으로 A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 우선, 목표로 하는 ESG 활동 전개의 결과가 기업의 총체적인 비즈니스 전략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변수를 예측 반영할 수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를 이해하고 ESG 결과를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통합 데이터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데이터가 준비된 후에는 개별 ESG 결과에 맞는 적합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식별해야 한다. 기업은 이러한 정보를 어디에서 확보할 수 있는지 파악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무엇을 평가해야 하는지 정의해야 한다. 이로써 ESG에 대한 획일적인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각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데이터세트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결과물을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는가 여부는 목표 달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 때문에 기업은 ESG 성과 측정을 위한 KPI를 개발하는 데 자원을 우선적으로 투입해야 한다.

ESG는 일회성 프로젝트가 아니며, 기업 내 모든 이해관계자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과제다. 단기적인 시각이나 단편적인 접근을 지양해야 하며, 장기적 목표와 결과에 대한 공통된 비전을 가져야 한다. 일부 국가에서는 자국 내 기업에게 구체적인 일정과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모든 산업군에 걸쳐 두루 활용될 수 있는 ESG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기업들은 이를 통해 스스로의 ESG 목표와 성과를 비교하고 측정할 수 있게 된다.

적합한 데이터 플랫폼과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효과적인 혁신 파트너는 데이터를 관리 및 유지하고, 서비스 제공업체와 연결하고, 민감한 고객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컨설팅과 전문성을 제공한다. 기업은 선택한 데이터 플랫폼이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수용하고 이 정보를 AI를 통해 분석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

AI와 데이터 분석 툴 덕분에 이제 ESG 성과를 공개된 벤치마크를 기준으로 비교 측정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성과'만큼 중요한 것이 '의도'라는 점이다. 시장 점유율은 물론 리더십에 더 많은 것을 기대하는 우수한 인재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ESG 결과에 대한 노력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 즉, 데이터를 기반으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고 고객 만족도나 직원 참여도를 높이는 것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ESG를 추진함에 있어서도 데이터를 근거 삼아야 한다.

성공적인 ESG 구현의 한 예로 칠레의 연어 생산 기업인 벤티스케로(Ventisqueros)와 킨드릴의 파트너십을 들 수 있다. 킨드릴은 벤티스케로의 디지털 성숙도에 대한 면밀한 진단을 수행했고, 이를 통해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ESG 측면의 개선을 기존 생산망에 반영하고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그 결과, 벤티스케로는 양어장에서부터 소비자 식탁에까지 이르는 전체 가치 사슬을 디지털화하고 통합했으며, 변화하는 시장에 더욱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

요약하자면 ESG 이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지속해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은 고객 충성도, 직원 참여도, 인재 유치 등을 위해 ESG의 실천을 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한다. 통합된 데이터 전략, 각 결과에 필요한 적절한 데이터 식별, 장기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 적절한 데이터 플랫폼 선택은 기업의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을 헤쳐 나가는 동시에 ESG 성과에 대한 약속을 실천해야 하며,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활용해 사업은 물론 사람, 나아가 지구를 위한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러한 4가지 핵심 전략을 통해 기업은 데이터와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ESG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갈수록 높아져 가는 오늘날 소비자들의 기대를 비로소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류주복 킨드릴코리아 대표 jbryu@kyndry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