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효율 높은 통합 백업 솔루션 ‘시놀로지 ABB’

[솔루션 가이드] 시놀리지 ABB, ‘백업SW·OS·스토리지’ 통합된 올인원 솔루션
추가 라이선스 없는 투명한 비용 구조와 높은 중복 제거로 비용효율성 향상

랜섬웨어는 기업 보안에 있어서 가장 큰 잠재적인 위험으로 자리잡고 있다. 조사에 의하면 2019년 이후 전 세계 기업 중 60%가 랜섬웨어 공격을 받았으며 그 중 주요 타깃은 자본과 인력이 부족해 보안 위협에 적극 대비하기 힘든 중소기업이다.

공격자는 기업의 민감한 자료를 암호화하는 것은 물론 기업의 컴퓨터 시스템을 해킹해 고객 자료나 재무 자료 등 기업의 민감한 자료를 탈취하기까지 한다. 이로 인해 기업 경영에 심각한 피해를 입힐 뿐 아니라 기업의 평판과 고객 신뢰까지도 크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서비스 중단은 물론이고 영업 정지, 자료 분실, 고객 이탈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런 보안 침해 사고가 속출함에 따라 기업들의 데이터 백업에 대한 인식이 크게 향상되고는 있으나, IT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지 못한 기업 경영진에게 백업은 직접적인 생산성 향상을 위한 부분이 아니기에 IT 부서는 백업 예산을 계획할 때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제한된 예산과 자원으로 백업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 비용, 저장 공간 비용, 관리 복잡성으로 인한 인건비 등은 IT 부서에게 과제를 남기고 있으며, 간접적으로 기업의 백업이 여전히 부족한 현재 상황을 초래한 이유 중 하나다.

비용효율 높은 통합 백업 솔루션 ‘시놀로지 ABB’

시놀로지(Synology)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보인 ‘ABB(Active Backup for Business)’는 백업 소프트웨어와 운영 시스템, 저장 장치 등을 통합한 솔루션으로 별도의 비용 추가 없이 투명한 가격으로 한번에 도입할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워, 현재 전 세계적으로 59만 명 이상의 고객이 시놀로지의 ABB를 사용하고 있다.

시놀로지 ABB는 기업의 IT 인프라에 다음과 같은 세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① 단일 포털로 통합 관리 실현
기업의 디지털화가 진행될수록 IT 환경을 구성하는 플랫폼의 유형은 다양해지고 많아진다. ABB는 윈도우/리눅스 물리 서버, 윈도우/맥 PC, 파일 서버, VMware vSphere나 마이크로소프트 Hyper-V와 같은 가상 머신 등 다양한 플랫폼에 유형에 대한 백업을 지원할 뿐 아니라, 단일 관리 포털을 통해 각 플랫폼에 대한 백업 작업을 중앙집중식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브라우저 복원 포털이나 자체 복원 미디어와 같은 다양한 복원 포털을 통합해 데이터 복원 작업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더불어 사용자 지정 검사 항목에 의한 백업 상태 보고서를 자동 또는 일정에 따라 관리자에게 전달해, 백업 실행 상태를 장기간 기록하고 추적할 수 있다.

시놀로지 원스톱 중앙 집중 관리 인터페이스
시놀로지 원스톱 중앙 집중 관리 인터페이스

② 백업 작업과 저장 공간 이용 효율성 최적화
백업에 있어서 기업이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백업 효율성이며 백업 효율성이 부족할 경우, 피크 기간 동안 백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없으며 일상적인 생산 환경의 작업 효율에도 영향을 미친다.

ABB는 백업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블록 레벨의 증분 백업을 지원하며, 변동 블록을 미리 스캔하고 변동 부분에 대해서만 증분 백업을 수행한다. 또한 글로벌 중복 제거 기술은 서로 다른 출처의 동일한 블록을 감지할 수 있으며 중앙 집중식으로 백업한 후 중복 블록을 제거해 저장 공간의 이용 효율성을 최적화한다. 이런 방식은 동일한 플랫폼을 대량으로 백업하는 작업, 예를 들면 윈도우 PC의 대량 백업과 같은 작업에 더욱 효과적이다.

글로벌 중복 제거 기술
글로벌 중복 제거 기술

③ 추가 라이선스나 숨겨진 비용 없이 투명한 비용 구성
많은 백업 소프트웨어들이 백업 장치 수나 CPU 소켓 수에 따라 요금이 부과된다. 또한 많은 기능이 옵션으로 제공되며,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수년에 한번씩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업데이트해야 새로운 기능을 확보할 수 있는 등 제대로 된 백업을 위해서는 많은 숨겨진 비용까지 고려해야 한다.

이에 비해 ABB의 비용 구성은 상당히 투명하다. 백업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에 따라 ABB를 지원하는 시놀로지 장비를 선택, 구매하는 것으로 추가비용 없이 바로 ABB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은 명확한 방식으로 총 소유 비용을 추정할 수 있다.

중복 백업 데이터 제거율 56% 달성
창립 60년이 넘은 대만 시세이도(SHISEIDO)의 본사 직원 수는 500명 이상이며, 일간 데이터 변동량은 600GB에 달한다. 따라서 적절한 백업 툴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 일간 변동 데이터를 적절하게 저장하는 것조차 쉽지 않은 일이다.

회사의 중요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대만 시세이도는 크로스 플랫폼 백업 솔루션을 찾기 시작했으며, 이 과정에서 많은 백업 소프트웨어를 검토했으나 비용 대비 백업 효과가 만족스러운 제품을 찾기 힘들었으며, 심지어 운영 시스템조차 친절하지 못했다. 결국 비용대비 성능과 별도의 라이선스 비용이 없는 시놀로지의 ABB를 대만 시세이도의 백업 솔루션으로 선정했다.

ABB를 선정한 이유는 자체 테스트한 결과 백업 속도가 상당히 빠르고 데이터 중복 제거 효과가 뛰어나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버 측에서는 실제로 58TB의 데이터를 백업하면서 중복 제거를 적용해 최종적으로 28TB의 저장 공간만을 사용하는 수준의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개인용 PC에서도 25대의 데스크톱과 노트북에 대한 백업 테스트에서 6.5TB의 자료를 2.1TB로 줄이는 등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회사의 발전에 따라 몇 년 전부터 대만 시세이도는 VMware vSphere를 사용해 호스트 가상화 플랫폼을 구축해 IT 아키텍처의 유지 비용을 절감함과 동시에 지점, 생산 라인, 주문 배송 등 작업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있었다. 그러나 비즈니스 규모가 계속 확장됨에 따라 현재 가상 호스트의 수량은 55대 정도로 증가했으나 기존에 사용하던 백업 툴의 한계로 인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많은 가상 호스트의 백업에 6~8시간이 소요되는 등 한계를 보여왔다. 시놀로지 ABB로 전환 후, 가상 백업 데이터 복원에 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등 백업 속도가 크게 단축됐다.

대만 시세이도, 시놀로지 솔루션 도입 토폴로지
대만 시세이도, 시놀로지 솔루션 도입 토폴로지

데이터 복원 효율 10배 향상
시놀로지 NAS는 ABB 외에도 시놀로지 서버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른 장비에 백업해 3개의 복사본, 2개 유형의 저장 매체, 1개의 오프사이트라는 3-2-1 백업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데이터 보호 메커니즘을 내장하고 있다. 또한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호환성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도록 시놀로지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시놀로지 C2 스토리지’에 백업하는 것도 가능하다.

SK해운은 레거시 x86 파일 서버로 인해 백업 프로세스가 상당히 번거로웠다. 백업을 위해서는 먼저 타사 소프트웨어를 통해 SAN으로 자료를 옮긴 후 테이프에 수동으로 백업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이로 인해 아니라 연간 700만 원 수준의 유지 비용이 소요됐다.

과거 여러 건의 고객 클레임 사례로 인해 과거에 백업한 관련 자료를 복원하는 작업이 매우 복잡하고 오랜 시간이 소요되곤 했다. 우선 자료가 있는 테이프를 찾아야 할 뿐만 아니라 테이프에 보관된 자료를 복원하는 데에도 시간이 소요된다. 결과적으로 평균 최소 1주일 이상의 복원 시간이 소요되며, 많은 인력과 시간을 소비해야 함에 따라 IT 부서가 진행하는 다른 프로젝트에도 영향을 주는 수준에 이르기도 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K해운은 기업용 NAS 서버인 시놀로지 SA3200D를 도입해 200여명의 직원이 사용하는 파일 서버로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액티브/패시브 컨트롤러 모듈을 내장한 SA3200D는 자동화된 계층적 보호를 제공하기 때문에 IT 부서가 별도로 신경 쓸 필요 없이 보다 생산적인 작업에 몰두할 수 있게 해 줬다. 또한 SA3200D는 기본 12베이의 192TB에 확장 유닛을 통해 36베이까지 확장할 수 있는 높은 확장성으로 최대 576TB까지 지원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데이터 저장 용량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했다.

시놀로지 솔루션 도입으로 인해 데이터 복원 과정 또한 대폭 간소화할 수 있었다. SK해운은 시놀로지 NAS에 내장된 하이퍼 백업(Hyper Backup)을 사용해 SA3200D의 데이터를 RS819에 백업하고, 매일 자동 백업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기존의 지루한 테이프 백업 과정을 개선하고 IT 부서에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시간과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스냅샷 백업(Snapshot Replication) 기능을 통해 시놀로지 NAS에 공유된 데이터 폴더를 백업하고, 직원이 데이터 복원이 필요할 때 스스로 데이터를 복원해, 3년 이내의 특정 시점으로 파일 상태를 되돌릴 수 있어, IT 부서의 업무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실제 테스트 결과 복원 효율이 이전보다 10배 이상 향상돼,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

투명하고 합리적인 비용과 통합된 인터페이스가 장점
시놀로지는 조직의 데이터 보호와 백업을 위해 ABB를 사용해 기업의 IT 인프라를 구현하는 여러 이질적인 플랫폼의 워크플로우를 통합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시놀로지 솔루션에 내장된 데이터 보호 기능을 통해 NAS의 데이터를 다른 목적지로 백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는 이 두 가지 방식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백업 환경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시놀로지는 이런 데이터 보호와 백업 기능을 통합되고 간편한 인터페이스와 프로세스를 통해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게 지원하면서도,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과 백업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감할 수 있도록 투명하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공하고 있다.

시놀로지의 포괄적인 백업 솔루션
시놀로지의 포괄적인 백업 솔루션

[알림] GTT KOREA와 전자신문인터넷은 오는 3월 23일 목요일 오전8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하모니볼룸에서 “Data Insight & Security Summit(DISS) 2023”을 개최한다. 이 행사에서는 글로벌 데이터 솔루션 기업들이 기업의 임원과 의사결정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데이터 산업 신기술 트렌드 및 활용 방안과 데이터 경제 시대에 비즈니스에 성공할 수 있는 기업 맞춤형 데이터 전략이 제시된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