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지민과 뉴진스(NewJeans)가 2023년 3월 중순의 인기 뮤지션으로 확인됐다.
30일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 측은 공식채널을 통해 2023년 12주차(3월19~25일) 써클차트 부문별 결과를 공개했다.
공개된 바에 따르면 12주차 써클차트는 솔로데뷔에 나선 '글로벌 프론트맨' 방탄소년단 지민, 글로벌 롱런히트의 뉴진스 등이 최정상을 휩쓸었다.
우선 지민은 첫 공식 솔로앨범인 'FACE'와 선공개곡 'Set Me Free Pt.2', 타이틀곡 'Like Crazy'로 앨범·글로벌 K-pop·다운로드·리테일앨범 등 4관왕을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의 퍼포먼스 상징으로 꼽히는 지민이 수록곡 등을 제외하고 자신의 이름을 건 첫 솔로앨범이라는 화제성을 발판으로, 강렬한 에너지감과 유려한 분위기 등 대비되는 정서를 자신만의 매력으로 소화하는 지민의 모습이 글로벌 대중의 시선을 집중시킨 결과로 보인다.
뉴진스(NewJeans)는 첫 싱글 'OMG'의 선공개곡 'Ditto'로 디지털(7주 연속)·스트리밍(13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부담스럽지 않은 멜로디컬 사운드와 함께 펼쳐지는 MZ공감의 가삿말 등의 곡 자체 매력을 발판으로 지난해 말 선공개 이후 소셜-스트리밍 등 플랫폼을 불문한 챌린지 행렬과 밈(MEME)이 거듭 이어진 덕분이라 할 수 있다.
블랙핑크는 '존재감을과시하는', '돌풍을일으키는', '큰관심이쏠리는'등의 키워드와 함께 31주째 소셜차트2.0 정상을 차지하는 가운데, 솔로컴백에 나섰던 '엑소 카이(KAI)'의 소셜 급등세가 돋보였다.
이밖에 12주차 글로벌K-pop차트 200위권 신곡으로는 △지민 'Like Crazy' (11위) △엔믹스(NMIXX) 'Love Me Like This' (21위)등이 기록됐다.
한편 써클차트(CIRCLE CHART)는 2010년부터 10년이상 운영해 온 '가온차트'를 기반으로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데이터를 공식적으로 연계한 K팝계 글로벌 공인차트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