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웍스-SIIS, 위성영상 활용한 AI 데이터 셋 사업 개발 MOU 체결

왼쪽부터 에스아이아이에스 최욱현 상무이사, 테스트웍스 김수덕 부문장(제공:테스트웍스)
왼쪽부터 에스아이아이에스 최욱현 상무이사, 테스트웍스 김수덕 부문장(제공:테스트웍스)

인공지능 데이터 및 검증 전문기업인 ㈜테스트웍스(대표 윤석원)는 국내 초고해상도 위성영상 전문기업 에스아이아이에스(이하 SIIS, 대표 김문규)와 '위성영상 활용에 관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SIIS는 국내 인공위성시스템 독자 개발 및 제조기업인 쎄트렉아이의 계열사로서 우리나라의 다목적실용위성인 아리랑위성 2호, 3호, 3A호, 5호의 영상을 전 세계에 공급해왔다. 현재 테스트웍스에서 진행 중인 항공우주연구원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위성 영상 또한 SIIS에서 모두 제공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인공위성에서 촬영된 영상 데이터를 활용한 AI 데이터 셋을 구축하여 관련 비즈니스를 확대하는데 힘을 모을 예정이다.

테스트웍스는 SIIS와의 협업을 통해 이번 다목적 실용 위성영상 및 기술지원을 제공받게 되며 이러한 위성영상을 활용해 공공과 교통, 물류, 유통 등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보다 많은 연구와 신규 사업들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성 영상으로부터 파생한 다양한 고부가가치 데이터 서비스 또한 SIIS의 주요 사업 중 하나이다. DEM·DSM 기법을 기반으로 한 3D 지도제작, 위성 영상을 통한 시설 단위의 섬세한 메탄가스 감지 데이터 서비스 등이 있다.

SIIS는 전세계로 판매하는 다목적실용위성의 영상 데이터가 테스트웍스의 AI 기술을 통해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으로써 위성영상 데이터 서비스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더욱 공고하게 다져 나갈 예정이다.

윤석원 테스트웍스 대표는 "국내 위성영상 데이터 서비스 기업인 SIIS와 협업으로 다양한 활용 기회를 모색할 수 있게 되었다"며 "위성 영상을 AI 데이터로 구축하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테스트웍스의 기술을 제공하고 공동 연구와 서비스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문규 SIIS 대표는 "다목적실용 위성영상은 최근 AI 발전과 더불어 도시변화 탐지, 재난재해, 유통물류 모니터링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추출을 위한 분석 자료로 널리 활용되고 있어 관련 사업 및 적용 분야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SIIS는 테스트웍스와 협력하여 위성영상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공동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자신문인터넷 구교현 기자 ky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