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ICT연구센터(ITRC) 인재양성대전 '클라우드 보안 블록체인' 분야에는 포항공대 인터블록체인연구센터 등 5곳이 참여해 연구성과를 공유한다.
포항공대 인터블록체인연구센터는 블록체인 상호운용성에 대한 문제 해결을 통한 블록체인 산업 전반에 대한 활용 가능성 연구를 선보인다.
인터블록체인연구센터는 블록체인 문제를 개선하고 블록체인의 실제 산업 적용 가능성에 초점을 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 블록체인 관련 산업과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관련 특허와 논문을 발표해 오고 있다. 블록체인 분야 전문인력 확보 커리큘럼을 마련해 놓고 있으며 기존 블록체인 관련 기업과의 연계 및 공동연구로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중앙대 블록체인서비스연구센터는 블록체인 기반 기술정보 등급관리 서비스와 블록체인 기반 할랄인증 시스템, 블록체인 NF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멤버십 프로젝트 등을 전시한다.
블록체인서비스연구센터는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기관과 협력을 통해 산업분야(공공, 물류, 의료, 교통, 금융, 에너지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 고도화된 블록체인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블록체인서비스연구센터에서는 단순 기술 개발을 넘어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개발할 수 있는 고급인력 양성을 통해 블록체인 비즈니스 서비스 기술 확산을 도모하고 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블록체인지능융합센터는 영지식 센싱, 암호인증, 블록체인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 기술을 소개한다.
블록체인지능융합센터는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인공지능(AI)을 비롯한 다양한 첨단 기술과 융합을 통해 실물 세상과 디지털 세상을 잇는 연구와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센터는 이더리움 레이어 기술 기반의 새로운 합의 프로토콜인 '월드랜드' 테스트넷과 그린비트코인 네스트넷을 가동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소속 빅데이터 엣지 클라우드 서비스(BECS) 연구센터는 데이터 수집부터 활용까지 이어지는 엣지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기술을 자율주행 및 교통 데이터 분야에 적용한 사례를 전시한다. 다양한 환경에서 실현될 고신뢰, 고사용성 빅데이터 엣지 클라우드 서비스 기술 가능성을 제시한다.
빅데이터 엣지 클라우드 서비스 연구센터는 차세대 컴퓨팅 인프라로 부각되고 있는 엣지 클라우드 환경에 특화된 빅데이터와 서비스 컴퓨팅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개발된 기술은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 등 환경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 창출에 기여할 방침이다.
고려대(세종) 엣지클라우드 데이터 보안 연구센터는 센싱신호 기반 암호키 생성 기술, PQC 부채널 분석, 프라이버시 보존 데이터 처리, 임베디드디바이스 안티-템퍼링(Anti-Tampering)을 전시한다.
엣지클라우드 데이터 보안 연구센터는 엣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의 데이터 전주기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데이터 보안 신기술 연구를 통한 인재 양성과 데이터보안산업이 세종 스마트시티의 거점산업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