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버추얼 프로덕션 산업 활성화 추진

게티이미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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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7일 고양시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와 파주시 CJ ENM 스튜디오센터를 방문, 버추얼 프로덕션 산업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현장 간담회는 공공 및 민간의 미디어·콘텐츠 제작시설 방문을 통해 제작환경 변화 동향을 파악하고, 미디어·콘텐츠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버추얼 프로덕션 활용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은 대형 LED 월(Wall)에 실제 구현될 배경영상을 재생하면서 드라마 등 미디어·콘텐츠를 촬영하는 제작기법이다. 컴퓨터 그래픽 요소를 촬영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 유연한 연출이 가능할 뿐 아니라, 후반작업이 크게 줄어들어 일반 세트장 촬영 대비 제작비와 촬영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이러한 장점에 따라 국내·외 대형 미디어·콘텐츠를 중심으로 제작과정에서 버추얼 프로덕션을 활용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산업 초기 도입 단계로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고, 배경영상 데이터·전문 기술 인력 등도 부족한 상황이다.

더그레이트쇼, 아이오에프엑스 등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 활용 경험을 보유한 미디어·콘텐츠 제작사는 미디어·콘텐츠 제작과정에서 동 기술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음을 언급하며, 자체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중소 제작사 및 방송사들이 동 기술을 접할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공공 인프라 구축 및 민간시설 이용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CJ ENM, 비브 스튜디오스 등 버추얼 스튜디오 운영업체는 버추얼 프로덕션 분야는 현재 해외 솔루션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운용 전문인력이 부족한 상황임을 설명하고, △국산 솔루션 개발 지원과 △인재 양성을 제안했다. 또한, 산업 활성화를 위해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지원 확대 등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LED월 제조사에서는 버추얼 프로덕션 산업이 초기 단계임을 고려해 △기술 인력 양성, △기술 연구개발·투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 정부 주도의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버추얼 프로덕션이 미디어·콘텐츠의 제작비를 절감하고, 제작 환경을 자동화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주신 다양한 의견들을 사업화하도록 노력하겠다”며 “AI·데이터의 접목, 버추얼 프로덕션 등 디지털 전환은 중요한 경쟁의 원천으로, AI와 디지털 전환에 기반한 미디어·콘텐츠 정책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권혜미 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