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에 맞춰 K-관광 분야가 떠오르고 있다. 최근 정부는 코로나19 이후 K-콘텐츠와 K-컬처 호응이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만큼 K-관광 수요로 관심을 전환시키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K관광의 부흥을 국정 과제로 삼아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앞장서고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K-관광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K-컬처를 기존의 K-팝, 드라마, 예능, 영화 등 협의의 한류에서 K-라이프스타일, 공연, 전통문화, 패션, 뷰티, 음식, 스포츠, 게임, 의료 등으로 확대된 광의의 의미로 보고 있다고 밝힌 바와 같이 관광산업 분야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달라라네트워크는 글로벌 관광객을 대상으로 '트윙플(Twinkple)' 이라는 인·아웃바운드형 K-팝 관광 캠프 서비스를 운영한다. K-팝 연습생 체험 트레이닝 및 오디션을 진행하고 K-팝 아티스트가 촬영 시 방문한 장소를 탐방하는 관광 서비스를 결합한 관광 캠프로, K-팝의 관심을 지속할 수 있는 유기적 관점의 콘텐츠를 제작해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에 새로운 글로벌 관광기업의 트렌드를 이끌어 갈 예정이다.
데브언리밋은 K-팝 댄스 월드 챔피온쉽이 열리는 인공지능(AI) 글로벌 댄스 게임 애플리케이션 '스파키(Sparky)'를 운영한다. Motion-Tracking 기술과 네온 라인을 형성하는 AI 기술이 접목된 글로벌 K-팝 콘텐츠 게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AI를 통해 댄스 영상을 게임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다. 게임과 교육의 두 가지 버전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게임 버전은 누구나 춤을 추며 즐길 수 있고 교육 버전은 구간 반복을 통해 춤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쉽고 빠르게 춤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전 세계 사람의 실시간 경쟁 플레이 기술로, 글로벌 K-팝 댄스 대회 개최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핑퐁은 관광지 연계 보상형 액티비티 게임 앱 '플레인(Playin)'을 서비스한다. 플레인은 내가 직접 게임 캐릭터가 돼 플레이하는 실감형 XR 콘텐츠 플랫폼이다. 관광지를 가상공간으로 하여 액티비티 게임을 진행하고 게임 마일리지를 획득해 상품을 구매하는 등 고객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 검색, 구매의 단계를 유저의 액티비티 게임 단계와 결합해 서비스의 프로모션 이벤트로 활용 가능하다. 액티비티 진행 장소와 관련된 상권이나 명소의 바우처 또는 상품을 플레인 상점에서 판매해 글로벌 유저를 확보할 계획이다.
한터글로벌은 글로벌 K-팝 팬덤 플랫폼으로 '후즈팬(Whosfan)' 서비스가 있다. 그중에서도 플랫폼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한 O2O 서비스 '후즈팬 빌리지'가 있다. 후즈팬 빌리지는 글로벌 MZ세대를 공략하는 K-컬처 복합문화 공간으로, 내·외국인 관광객이 문화로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K-팝을 포함해 패션·음식·뷰티·취미 등 K-컬처를 모두 담아 몰입할 수 있는 멀티버스 공간이다. 현재 칠레, 베트남, 멕시코 등에서 운영 중이며, 매주 다른 아티스트의 컨셉에 맞춰 인테리어와 이벤트를 기획·운영하고 있다. 공간은 각각 디지털로드, 컬처, 웰니스, 아카데미로 구성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컬처 스페이스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이제는 관광 시장 영역 중 하나로 자리잡은 것이 바로 뷰티 업계다. K-뷰티와 융합한 대표 관광 스타트업인 트렌드메이커는 새로운 뷰티 트렌드로 떠오르는 비건 색조 브랜드 '딘토'를 만든다. 기존 화장품 브랜드들이 시도하지 않은 문학과 뷰티를 결합한 고유 아이덴티티인 K-뷰티 브랜드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또, 동물성 원료를 주로 사용하는 타 색조 브랜드사들과 달리 비건과 클린 뷰티를 기본 가치로 해서 건강하고 윤리적인 아름다움을 전하고 있다.
K-콘텐츠와 융합한 기업으로는 스마트폰 후면 카메라를 활용해 누구나 실시간으로 위치 기반의 360VR 콘텐츠를 만들고 실시간 공유가 가능한 관광콘텐츠 모바일 서비스 ' 라운드픽'을 제공하는 비지트가 있다. 단순한 지도 정보 제공이 아닌 360VR 콘텐츠 안에 노출되는 정보들을 연계해 제품을 구입·예약·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트래블 기반의 쇼핑을 통해 관광 분야에 특화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싱가포르 현지 법인를 설립해 현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아시아 전역에 관광객부터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쉬운 3차원 실시간 지도를 구축할 계획이다.
에스오씨는 '셀픽'이라는 사용자 스마트폰과 클라우드 사진을 간편하게 인화하고 공유할 수 있는 비대면 사진 인화 키오스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셀픽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키오스크로 전송하면 20초 만에 증명사진, 여권사진, 콜라주 사진 등 다양한 사이즈로 인화할 수 있는 서비스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4컷 인화 사진이 유행하고 있는 만큼 셀픽 서비스 역시 출시 후 200만 장 이상의 누적 인화 수를 달성했으며, POD, 필름 인화와 같은 모바일 종합 인화 서비스를 전개해 글로벌 종합 이미지 콘텐츠 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 글로벌 음식 산업에서 선도 스타트업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는 기업이 있다. 티오더는 테이블 오더 서비스 개발 및 제공기업으로 비대면으로 매장에서 주문 및 결제 가능하며, 식당은 물론, 호텔, 스포츠 시설 등 주문과 결제가 필요한 부분에 쇼핑몰처럼 적용 가능하다. 국내 요식업 및 프랜차이즈 사업 내 온라인 태블릿 주문 플랫폼 시장 진입을 기반으로 호텔 등 관광서비스 분야에 티오더 태블릿 메뉴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10만대 구축 돌파 기록을 달성하여 선도 스타트업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에어딥은 공기질 데이터 수집·분석 플랫폼 기업으로 호텔, 리조트 등의 건물에 에어딥의 스마트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해 에너지 절감을 위한 공기질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분석하고 이를 에너지사용 최적화 솔루션에 반영한다. 독자 개발한 AIoT 플랫폼을 이용해 실내공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휘발성유기화합물,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등의 오염정도를 실시간으로 측정·수집·분석·가공해 케빈랩의 에너지관리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API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한다.
아티슨앤오션은 다이빙 정보 공유 및 리조트 예약 플랫폼 '다이브로이드'를 운영한다. 기존 다이빙컴퓨터 대신 스마트폰을 스쿠버다이빙 장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수심에 따른 생물들에 대한 사진찍기 기능과 자동 로그북 생성 및 안전한 방수, 대화면, 나침반 등 수많은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또한, 전 세계에서 다이버들이 많이 찾는 다이빙 포인트 주변의 리조트 예약까지 가능한 서비스로 확장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여행·교육·문화, K-관광의 종합 플랫폼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트립이 있다. 크리에이트립은 틀에 박힌 관광 코스를 벗어나 요즘 한국에서 가장 트렌디한 명소와 맛집, 놀거리를 추천해주는 여행 정보 플랫폼으로 헤어샵, 병원, 액티비티, 콘서트 등의 예약도 중개한다. 여행안내문이나 책자 등이 현재의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해 유행이 지났거나 외국인들 사이에서만 인기 있는 곳을 소개하는 것과 달리, 현재 한국인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도시와 카페·식당 등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것이 차별점이다. 또, 현재는 여행뿐만 아니라 쇼핑, 콘텐츠, 유학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