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시절 SW·AI 활동, 팀워크 활동 등 경험 중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보듯 국방 분야는 한 국가의 운명을 좌우할 만큼 중요해요. 분단 국가인 우리나라가 국방 분야에 관심을 갖고 투자하는 것은 당연하죠.
안녕하세요. 저는 강원대 디지털밀리터리학과 김익현 교수예요. 디지털밀리터리학과는 올해 처음 신입생 21명을 선발한 새내기 학과입니다. 미래 국방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만들었어요. 우리 학과는 국립대 최초로 IT기반 국방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했어요. 학과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입학생은 군 관련 실질적 교육과 함께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배워요.
학과 교수진은 IT 전공 교수와 국방 정책 분야에 정통한 군 출신 교수진으로 구성됐어요. 학생들은 국가보안론, 군사영어, 군사법과 지취통솔, 한국전쟁사 등 군 관련 커리큘럼뿐 아니라 알고리즘, 데이터분석 프로그래밍, 기계학습과 딥러닝 등 IT도 공부해요.
재학생은 국방과학기술 분야와 관련한 학술대회와 다양한 경진대회도 참여해요. 국방 분야로 취업했을 때 현장에서 제 몫을 해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국방 분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3일간 병영실습을 진행하는 것도 타 학과에서는 볼 수 없는 모습이죠.
우리 학과는 방학에 영어, 코딩 등 학과 커리큘럼 이외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올해 입학한 신입생 대상으로 3주간 영어 몰입교육을 진행해요. 군사 분야는 외국어 능력이 그 어떤 분야보다 중요한 역량이에요. 군사 용어를 영어로 자유자재로 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올해 겨울방학에는 자바, 파이썬 등 코딩 관련 집중 코스 프로그램도 진행해요.
디지털밀리터리학과를 졸업하면 여러 분야로 진출할 기회를 얻을 수 있어요. 우선 학군·학사사관 신분으로 임관해 직업군인이 되거나 군무원, 혹은 국방관련 정부출연연구소, 무기시스템 관련분야 방위산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어요.
IT·국방 분야를 함께 배우는 학과이기 때문에 학창시절에 수학, 과학, 체육, 한국사, 영어 과목을 충실히 공부할 것을 추천해요. 여기에 다양한 봉사활동, 리더십 활동 등 팀 워크 기반 활동, SW·AI 관련 활동 등을 해 두는 것도 좋을 거예요.
디지털밀리터리학과는 국가안보를 담당하는 국방전문인력을 키워내는 곳이에요. 국가와 민족을 위해 묵묵히 헌신할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들이 많이 지원하길 바라요.
김익현 강원대 디지털밀리터리학과 교수 yeekhyun@kangwon.ac.kr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