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블유엠(SWM) “KES 2023 자율주행시스템 부스에 관람객 몰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장영진 산업부 1차관 등 부스 방문
자율주행시스템 AP-500 탑재 자율차량 전시·체험 행사 '눈길'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전문 기업 에스더블유엠(SWM·대표 김기혁)이 2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한국전자전(KES 2023)에 참가, 자율주행시스템 AP-500을 선보이며 관람객의 시선을 끌었다.

류양호 에스더블유엠 전무가 주요 참관객에게 이 회사 AP 500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류양호 에스더블유엠 전무가 주요 참관객에게 이 회사 AP 500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이날 주요 참관객 가운데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과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일행이 이 회사 부스를 들러 관심을 나타냈다.

류양호 에스더블유엠 전무는 현장에서 자율주행시스템 AP-500에 대해 설명했다.

이를 경청한 한 부회장은 에스더블유엠 임직원에게 “복잡한 삼성동에서 자율주행에 어려움은 없느냐”며 관심을 나타냈다.

류양호 에스더블유엠 전무(왼쪽 5번째)가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일행에게 AP500을 장착한 자율주행차를 소개하고 있다.
류양호 에스더블유엠 전무(왼쪽 5번째)가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일행에게 AP500을 장착한 자율주행차를 소개하고 있다.

에스더블유엠은 이번 전시를 통해 국내 최초로 복잡한 도로 환경인 강남 코엑스 주변 공공도로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량을 직접 호출·시승할 수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국내에서 가장 복잡한 도로 환경을 가진 강남 지역에서 시범운행을 시연함으로써 AP-500의 성능 및 소프트웨어(SW) 안정성을 입증해 국내외 자율 주행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AP-500 시스템은 이기종 멀티코어시스템으로 구성됐다. 신경처리장치(NPU), 중앙처리장치(CPU), 마이크로컨트롤러장치(MCU) 상호간의 실시간 빅데이터 동기화를 통해, 자율주행 인공지능(AI)과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성을 확보하며 동시에 200개 이상의 사물의 인지, 예측, 계획을 수행할 수 있는 국내 1000TOPS(초당 테라 연산) 자율주행 시스템이다. 해당 자율주행 기술을 인정받아 KES 2023 혁신상을 수상한 데 이어 이날 정석우 부사장이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에스더블유엠
에스더블유엠

김기혁 에스더블유엠 대표는 “국내 자율주행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이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 진출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경민 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