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창공(創工)'은 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 플랫폼으로 '창공(創工)을 통해 창공(蒼空)으로 비상하라'는 의미를 담은 '창업(創業) 공장(工場)'의 줄임말이다. 설립 7년 이내 유망 스타트업 사업 안정화를 위해 투·융자 등 금융 지원과 사무공간, 교육·멘토링·컨설팅, 마케팅·판로개척, 투자유치 IR, 데모데이 등 비금융 지원을 다각도로 제공한다. 2017년 12월 첫 IBK창공 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600여개 이상의 혁신창업기업을 발굴했다.
셀퓨릭스는 인체 의료 수준의 반려동물 의료 솔루션을 제공하는 바이오 스타트업으로, 반려동물 줄기세포 배양액 함유 아토피 피부염 치료용 외용제를 개발했다. 중성화 수술을 통해 얻어지는 성선(난소, 정소)을 이용한 줄기세포 치료제 제조로, 윤리 문제 해소 및 안정적 원료 수급이 가능하다. 또, 동물용 의료기기 및 의약품 임상시험 인증 기관으로서 동물용 의약품 의료기기 위탁개발, 의약품 효능평가 등을 제공한다.
알고케어는 인공지능(AI) 기반 영양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헬스케어 스타트업이다. 의약학 연구 결과와 논문을 토대로 설계된 초정밀 AI가 사용자의 기존 건강 데이터와 당일 몸상태를 고려한 영양제 조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나스(NaaS, Nutrition-as-a-Service)'가 핵심 기술이다. 자체 기술력을 인정받아 CES에서 3년 연속 혁신상을 수상했다. '나스'를 오피스 환경에 맞게 설계한 B2B 서비스 '알고케어 앳 워크'는 국내 기업에 잇따라 도입되고 있다.
얼리페이는 소상공인 포용 금융을 위한 매출 통합 관리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이다. 얼리페이(EarlyPay) 선정산 서비스는 최장 14일인 매출 정산 주기를 1일로 앞당겨, 모든 카드사 및 배달사의 전일 매출 익일 정산 서비스를 제공한다. 간편한 가입 절차로 불필요한 금융기관 방문, 증빙 절차 등을 지양하며, 365일 정산 지급으로 경화된 현금 흐름을 개선해 지속가능한 소상공인 시장을 구축하고자 한다.
에이아이파크는 AI 기반 다국어 디지털 휴먼 생성 솔루션 '아이바타(AiVATAR)'를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아이바타(AiVATAR)는 텍스트만 입력하면 음성, 영상이 생성돼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준수한 음성과 영상 생성 기술 품질로 다양한 방송국, 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홍보, 교육 영상에 사용하고 있다.
엑스큐브는 CT·MRI 등 단층영상을 3차원(3D) 모델로 변환하는 원천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으로, 후방기술인 CT·MRI와 전방기술인 3D 프린터 기술을 연결하는 첨단 커넥티드 의료기기를 개발했다. 사용자가 CT·MRI에서 원하는 지점을 골라 3D 프린터로 원클릭 출력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의료 현장에서 즉시 모의시술을 해 보거나 의료용 티타늄 등으로 골대체재를 출력해 치료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와이엔디케이는 초정밀 광학 부품을 제조, 연구하는 스타트업이다. DTM(Diamond Turning Machine)과 MRF(Magneto-Rheological Finishing) 장비를 이용해 항공우주, 방위산업, AR·VR, 반도체, 자동차 광학계 등에 사용되는 부품을 정밀 가공, 생산한다. 기존에 소수의 광학기업이 Ion Beam Figuring 기술로 독점 중이던 sub-nanometer급 광학부품 시장을 GCIB(Gas Cluster Ion Beam) 가공기술로 대체, 광학부품 국산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