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큐케이는 양자지원기술 기업발굴 및 육성 사업 수행을 통해 양자컴퓨터 워크플로우 서비스를 정립했다. 또한 이를 반영한 '슈퍼 퀀텀 스테이션 제품'을 개발했다.
양자 컴퓨터에 관심 있는 연구자와 학생이 보다 쉽게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계산과학과 HPC 개념이 반영된 양자 컴퓨팅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양자 머신러닝 작업에 필요한 트랜스파일러, 라이브러리,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제공한다. 연구자가 쉽게 사용할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준다는 목표다.
올해 에스큐케이는 양자 시뮬레이터 MVT 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멀티 양자 시뮬레이터 융합 기술 특허를 출원했다. 새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는 'SQK 슈퍼 퀀텀 스테이션'으로 출품해 혁신상에 선정됐다. 캐나다 Anyon 기업과 양자 컴퓨팅 공동사업 파트너십도 체결했다.
차후 양자-슈퍼 컴퓨팅 시스템 운용체계 개발과 관련 기술 특허 출원도 준비 중이다. 트랜스몬(초전도체) 기반 양자 컴퓨팅 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다. 슈퍼 퀀텀 스테이션은 조달청 나라장터에 중소기업 혁신제품으로 등록을 추진 중이다. 국내 공공 또는 민간 고객을 대상으로 양자-슈퍼 하이브리드 컴퓨팅 시스템을 판매한다는 구상이다.
박정은 기자 jepark@etnews.com
-
박정은 기자기사 더보기